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머리에 땀이 많아요

노원 2011.06.24 11:24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9-06-06
4개월때 부터 어린이집 생활을 해서 코감기를 달고 다녔어요. 그래서 체중도 잘 안늘었었는데 15개월부터 어린이집 안다니면서 집에서 잘 먹이고 하니까 지금 24개월 13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노원함소아 위수민원장입니다.

주말에 태풍이 올라온다고 하죠. 바깥 출입을 하시게 된다면 아이가 비에 젖어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그런데, 아드님이 땀을 너무 많이 흘려 걱정되어 문의주셨네요.


** 아이들은 어른에 비해 땀을 많이 흘려요.
그 이유는 아직 신체 조절 능력이 미숙하기 때문이죠. 이마나 뒷머리, 손바닥, 발바닥 등은 땀샘이 많이 모여 있어서 쉽게 땀이 맺히죠. 아이가 잠잘 때 유난히 땀이 많이 나는 것도 같은 이유에요. 그러나 또래의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여 지나치게 땀을 많이 흘린다면 치료대상이 될 수 있죠.


** 속열이 많은 아이들은 특히 땀이 많아요.
속열이 있는 아이들은 열이 잘 순환되지 않을 때, 땀이 많이 나게 되요. 그럴 때는 속열을 조절하고 진액을 보충해줘서 기운이 잘 돌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해요. 아드님처럼 많이 먹는대도 살이 안 찌는 것도 열이 순환이 잘 되지 않기 때문이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 집에서 이렇게 해주세요.
- 제철과일 많이 먹기: 수분이 많은 수박, 참외, 토마토 등이 좋아요.
- 쓴 야채 많이 먹기: 시금치, 상추, 양상추 등은 속열을 식혀주는 효과가 있어요.
- 물 자주 마시기
- 단것, 찬것 주의하기


이렇게 해보시고, 속열조절하는 쿨보약을 진행해보시는 것도 한가지 방법으로 생각됩니다. 또 궁금한 점 있으시면 가까운 어린이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보다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