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잦은구토와 체기로 잘 먹지를 못해요

강동 2011.06.25 07:5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1-04-04
저희 딸은 3개월정도 되었는데, 이상하리만큼 구토도 잦고 잘 체하는 것 같습니다.
구토할 때 코로 나올때가 많아서 코는 항상 막혀 있는 것 같고,
숨 쉴때마다 옆에서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동함소아한의원 이현희원장입니다.


3개월 된 아기의 성장, 소화기문제와 코막힘으로 걱정이 많으시군요.


태어난 지 3개월 정도가 되면 출생 시 체중의 두 배 정도로 성장하면 정상적이라고 봅니다. 아기는 현재 체중이 또래 100명중 21번째로 작은 편에 속하나, 출생 시의 체중과 비교하여 보면 못 자란 것은 아닙니다. 워낙 작게 태어나서 아직까지는 작은 편에 속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생후 36개월까지는 제1차 성장급진기로 또래 아이들을 따라잡을 수 있는 성장기간입니다. 이 시기는 일생에서 가장 성장이 빠른 시기이므로 체중을 열심히 늘려주셔서 또래아이들의 성장을 따라잡을 수 있도록 노력해주세요.


아기가 잦은 구토와 함께 먹는 양이 줄었다고 하니, 아기가 소화기능이 떨어져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기들은 먹고 누워만 있고 활동이 적기 때문에 소화가 잘 안되고 위장이 더부룩한 상태가 지속되어 만성식체증후군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야간수유를 하고 있다면 더욱 그럴 확률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 아기가 자다가 자주 깨서 울거나 칭얼거리기도 합니다. 위장도 잘 때는 쉬어야 하므로 자다가 먹이는 것은 굳이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잘 먹어야 잘 자랄 수 있지만 너무 억지로 양을 늘리려고 하기보다 자연스럽게 양이 늘어날 수 있도록 해주세요. 그래야 소화흡수를 잘 시켜서 성장하는 쪽으로 에너지를 쓸 수 있게 됩니다.


가정에서는 젖이나 분유를 먹이신 후에는 충분히 트림을 시켜주시고 한참을 안아서 놀게 한 후에 눕혀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복부 마사지도 자주 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또 아기가 코가 막혀있게 되면 젖을 빨기가 힘들어 먹는 양이 줄을 수도 있고, 냄새를 못 맡아 식욕도 떨어지기 쉽습니다. 코호흡기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내원해주시면 코점검과 함께 소화기문제를 진찰하여 더 자세하고 정확한 상담을 해드리겠습니다.


아기가 항상 잘 먹고 무럭무럭 잘 자라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