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7개월간 고생하고있습니다..
압구정
2011.06.30 08:29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4-09-14
안녕하세요 선생님,제 아이는 초등학교 1학년인 남자아이예요.작년 겨울에 기침감기와 편도선으로 3개월간 항생제를 거의 매일 복용을 했는데 12월부터 갑자기 낮에만 빈뇨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압구정 함소아 한의원 박영민 원장입니다.
아이가 3개월간 항생제를 복용한 후에 갑자기 낮에만 빈뇨가 있어서 문의 주셨네요. 아이가 한숨을 쉬고, 조마조마해하고...저도 마음이 아프네요. 어머니도 걱정이 많으시죠.
예민성(과민성) 방광 진단을 받고, 비뇨기과에서 약도 먹여보고, 한의원에서 한약도 복용했었네요. 예민성 방광은 이름처럼 여러 이유로 예민하게 증상이 좋아졌다 나빠졌다 할 수는 있습니다. 다행히 한약 복용후 증상이 많이 좋아진 적이 있다고 하니, 더 희망적인 소식입니다.
다만, 증상이 이제 6개월이나 지속되니, 아이도, 그리고 어머니도 많이 지치셨겠어요. 스트레스에 의해서도 아이의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니, 아이가 지쳐하면서, 증상이 요새 더 심해졌을 수 있겠습니다.
현재 우리 아이의 경우 방광과 기타 신경계의 기능을 강화시키기 위한 치료,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치료, 그리고 기운을 북돋고 체력을 돕는 치료-이 시기에는 면역력과도 깊이 연관되어 있어요-가 필요합니다. 한방적으로는 이러한 치료가 각각 다르지 않고, 서로 연관되어 있답니다. 아마도 현재 한약치료도 비슷한 방향일 거라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제 소견으로는 아이가 많이 지쳐하고 있다면, 중간 중간 쉬는 기간을 만들고, 아이에게 좀더 흥미와 재미를 줄 수 있는 방법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따라서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에 내원하시어 상담 받아보시는 것은 어떠신지요? 소아뜸이나 소아침치료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체질에 맞춘, 그러면서도 아이의 눈높이에 맞는 치료가 필요할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가정에서는 아이와의 잦은 신체적 접촉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밖에 통목욕이나 족욕을 시키는 것도 아이의 긴장을 릴랙스해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어떻게 상담이 도움이 되셨나 모르겠네요.
내일부터 또 비가 온다고 하네요. 이런 날씨 더욱 기운이 쳐지기 쉬우니, 아이가 즐겁게 놀 수 있도록 어머니께서 많이 도와주세요. 궁금한점 있으시면 또 글 남겨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