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쟁이 낮은 감기
전주
2011.07.03 14:06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10-06-20
여자아이구요 얼마전 돌지났어요 아직 13개월 안되었는데요 돌전에도 6개월부터 계속 감기를 달고 살았어요 돌전에 11개월경에 입원3일하고 겨우 괜찮아져서 1개월넘게 안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전주 함소아 한의원 박은교 원장입니다.
멀리까지 내원하셔서 진료는 잘 받고 가셨나요?
보통 아이들이 태어나면 생후 6-7개월까지는 모체면역력(엄마의 면역력과 영양분을 얻어서 태어남)때문에 잘 아프지 않다가 이 시기가 지나면 모체면역력을 다 써버려서 아프기 시작 한답니다.
물론 아이들에 따라 개인차이가 있어서 모체면역력이 튼튼한 아이들은 돌 무렵까지 건강하기도 하고 혹은 3개월이전부터 아픈 아이들이 있기도 하지요.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 잦은 감기로 고생을 하게 되고 또 감기로 인한 2차 질환으로 이환되어 기관지염이나 후두염 심지어는 폐렴으로 진행되기도 한답니다.
이러한 경우, 어린 아이라 할지라도 항생제 치료를 많이 하게 되는데, 항생제도 필요한 경우가 있지만 어린 아이에게 장기간 사용하는 것은 별로 바람직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단 면역력, 특히 그중에서도 호흡기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 호흡기를 보강하여 감기 걸리는 횟수를 최대한 줄여야하고 아울러 감기로 인한 2차 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앞으로 무더운 날씨가 지속되면 또 어린 유아들은 찬음료나 에어컨 등에 의하여 호흡기가 더 예민해질 수 있으니 너무 찬음료나 장기간 에어컨 사용은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에 열이 많고 땀이 많은 경우에는 아이의 기초체온, 한방적으로 속열이 많은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현상인데, 땀이 많은 것이 나쁘지는 않으나 땀을 많이 흘리면서 식을때 감기에 걸릴 가능성이 아무래도 높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속열을 내려서 과도한 땀을 예방해주면 땀띠나 호흡기질환으로 고생하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나래가 첫돌보약을 먹고 감기도 잘 이겨내고 밥도 잘 먹고 무럭무럭 자랐으면 좋겠네요. 감기가 오래가거나 지속되면 내원하시거나 전화주시면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무더운 날씨에 더위에 상하지 않도록 해주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그럼 안녕히 계십시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