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땀이여

2011.07.04 11:30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7-05-30
5세여아입니다. 열이 많아 뭐좀 하면 땀이 무지많이 남니다. (2주전부터 속옷만입고 거실에서 문열고 잠니다. 많이먹진안아도 밥은 3끼먹고요 과자를 무지 좋아합니다. 야?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관악함소아 고우석원장입니다.


요즘은 아파트같은 생활환경의 변화 및 고기, 가공식품의 증가 등으로 열량이 많은 음식의 섭취가 늘어남에 따라 인체가 더욱 열이 많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예로부터 한의서에는 음식은 배고픔을 견딜 정도로만 먹고 옷도 추위를 막을정도로만 입으라고 하였습니다. 너무  고기 같은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거나 과식을 자주 하게 되면 결국 위장을 상하고 건강을 상하게 된답니다.


음식의 성질적인 면에서도 야채나 나물 등은 서늘한 기운을 많이 담고 있고 고기나 밀가루, 여러 가공식품들은 더운 기운을 많이 가지고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평소 속열이 많은 체질들은 비교적 육류나 기름진 음식의 섭취를 제한하고 제철에 나는 야채나 나물, 과일등을 곡류와 함께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현재 키, 체중 상태를 보니 키는 또래보다 작은 편이고 체중은 표준정도에 가까우니 아무래도 좀 통통한 듯한 타입으로 보입니다.


한의학적으로 볼때 마른사람보다는 뚱뚱한 사람이 땀이 많이 나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좋은 현상으로 보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너무 과도한 땀이나 더위를 타는 것은 생활상 불편할 수도 있고 땀과 함께 진액이나 기운이 많이 소모될 수 있으니 보통때는 땀을 적당히 흘리도록 하는게 좋겠지요.


다행히 아이가 감기나 잔병치레는 별로 없다고 하니 비교적 건강한 체질로 보입니다.
따라서 평소 음식습관을 개선해주도록 노력해주시고 다소 시원하게 키우시도록 (물론 계절에 따라 여름에는 너무 냉방을 과하게 하지 않고 적당히 덥게 지내는 것도 필요하지만요..)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이의 성장이 너무 걱정되시거나 속열이 많아 다른 증세들이 발생하면 체질에 맞은 한약처방으로 도움을 줄 수 있으니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에 내원하시어 더욱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