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또래보다 작아서 걱정이에요...

2011.07.07 10:40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0-08-05
돌을 앞두고 있는 만 11개월 남아입니다.
현재 신장 72,체중 8.5이구요
6개월 영아건강검진때 백분율 7p이었습니다.
2.6kg로 좀 작게 태어나서인지 또래들보다 키나 몸?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부산 덕천함소아한의원 길상용 원장입니다.

 

아이의 성장이 더뎌서 걱정이시네요.

 

최근의 연구결과를 보면 성장을 결정하는 요소 중에서 유전이 차지하는 비중은 20-30% 정도이고 나머지는 환경, 영양, 정서 등 후천적인 요인이 오히려 지배적인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설령 유전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는 가족력성 저신장증에 해당하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후천적인 요인의 조절에 의해서 더 성장을 할 수 있는 조건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성장 진료에서 초기 문진확인 사항이, 아이가 먹는 것, 생활하는 것, 잔병 치레, 수면, 운동 등의 상황을 살펴서 아이의 성장에 지장을 줄 수 있는 부분이 있는 가를 확인하게 됩니다. (이러한 것이 후천적인 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이의 개월 수가 어릴수록 먹는 것, 수면, 잔병치레에 대한 것이 중요한데, 잔병치레를 자주 한다면 면역과 체력적인 측면에서의 접근 또는 단체생활 여부에 대한 것을 체크해 봐야 하고 조절을 해 주어야 합니다.

 

적어주신 내용에서는 아이의 생활에 대한 부분이 없는데, 꼭 살펴야 할 것이 먹고,소화시키고,배설을 하는 소화기 계열의 과정입니다.

성장과 관련해서 먹는 양에 대한 부분은 두가지 관점으로 살펴보셔야 하는데, 첫번째는 하루에 먹는 전체적인 양이고 두번째는 1회에 먹는 양이며, 증가를 할 경우에는 이 두 가지가 같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여기에서 먹는 것과 관련한 밤중수유 원인을 체크해 봐야 하고 이러한 것이 잘 조절되는 것이 밤에 잘 자게하는 방법 중 하나 입니다.

 

잠을 자는 것에 대해(충분한 숙면) 키와 영향이 있다는 것은 잘 아실 겁니다. 하지만 성장이라는 측면에서 보자면, 체중의 변화와도 연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수면환경을 조정해 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사실 위에서 적어드린 내용은 돌 이전이 아니라 전체 연령에서 성장과 관련해서 보자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일반적인 내용이지만 잘 체크해 보도록 하세요.

 

그리고 좀 더 적극적인 방법을 써 본다면 이제 11개월이면 곧 돌인데, 돌 보약을 통한 성장에 도움을 주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태어나서 만 30개월(또는 36개월)까지가 제1차 급성장기이고(제2차 급성장기는 사춘기 때 입니다.), 돌이 지나면서 본격적으로 걷기 시작하고, 수유(분유,모유)에서 밥으로 전환되면서 많은 활동에너지가 필요하고, 인간으로서의 다양성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기에, 이 기간에 계획을 세워서 아이에게 충분한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에서 필요성을 찾을 수 있습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셨는지요?

 

장마와 더위, 일교차가 있는 시기 입니다. 건강 유의하시고, 아이도 튼튼하게 잘 자라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