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별로 덥지 않은데도 머리에 땀이 많이나요,,

서초교대 2011.07.11 15:27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3-02-12
아이가 크면서 아토피도 생기고,환절기엔 알레르기성 비염, 요즘은 키도 커지고 몸무게도 늘어나면서

부쩍 머리에 특히 땀이 많이나 걱정이예요,,저희 시어머니도 머리?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서초함소아한의원 원장 신동길입니다.


차트를 찾아보니 2005년도에 다른 원장님들께서 진료했던 기록이 있네요. 그때에 지우의 경우에는 코가 안좋은 증상이 거의 비염-축농증 가까운 증상으로 보였던것 같습니다. 물론 이때는 많이 어렸었진만요.


땀이 많은 것은 어느정도는 체질적인 부분이 있어서 특히 속에 열이 많은 아이들은 땀도 많은 것이 정상입니다. 머리에서 땀이 많이 나는 경우는 두한출이라고 하는데 특히 열이 위로 많이 올라가서 생기는 증상으로 보고 속열이 위로 많이 올라가는 경우에 요즘 말하는 알레르기 체질인 경우가 많습니다. 말씀하신 아토피, 비염 등도 같은 경향으로 보면 될듯하구요. 또 기가 약해지면 당연히 땀도 더 나기도 합니다.

할머니께서 그러시다면 그것을 닮아서 그럴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것을 하루 아침에, 얼마 약 먹어서 싹 없애거나 하기는 어렵겠지만, 속열을 풀어주고 기를 보하는 쪽으로 치료를 하면 어느정도 도움이 될것으로 생각됩니다.

한약을 얼마나 복용해야하는지는 사실 진료를 보시고 말씀드려야 하겠지만 짧게는 1-2개월정도 약을 처방하고 이후에도 주기적으로 체크및 치료를 이어나가는 것이 필요할것같습니다. 체질이 하루아침에 바뀌거나 하는 것은 아니니까요.


땀이 하나도 없고 뽀송 뽀송하게 되기는 어렵다고 생각이 듭니다 또 치료후에도 다시 땀 이 많아지기도 할거구요. 하지만 꾸준히 관리를 해나가면 이전보다는 훨씬 수월하게 지낼수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진료보지 않고 그냥 말씀드리는 것이라 정확치 않을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알레르기(아토피 비염 등)증상이 심하다면 이런 증상에 대한 치료가 더 장기적으로 중요할수도 있다고 볼수도 있구요.


조만간 내원해서 뵙고 상담을 해보시는 것이 어떨까 싶네요. 참고하세요.

장마라 비도 많이 오고 날씨가 습합니다. 가족들 모두 건강한 여름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