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피부관련
잠실
2011.07.15 23:10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11-06-04
생후4주부터 하나둘씩 나더니 점점 번지고있습니다. 없어지는 부분도 있구요<br><br>소아과를 방문했을때는 신생아 여드름이라는데...<br>그냥 두면 없어진다고만 하고 답?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잠실 함소아 한의원 유한정 원장입니다.
아기의 피부 때문에 문의 주셨습니다. 사진까지 같이 보내주셔서 아기의 상태를 확인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엇습니다. 감사합니다.
우리 아기 신생아 여드름하고 태열이 섞인듯한 모습입니다.
제가 직접 본것은 아니라 확실하지 않지만 어머님께서 올려주신 사진으로 판단해 보건데 볼록 튀어나와서 물집처럼 잡힌 것은 신생아 여드름처럼 보이는데 나머지 발긋발긋한 부분은 태열처럼 보이네요. 태열 같은 경우는 더워서 땀이 많이 나는 여름철에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태열의 기본 관리는 생활 관리와 보습 관리입니다.
더운 여름에 땀이 많이 나면 피부를 자극해서 증상을 더 심하게 만들기 때문에 약간 시원하게 해주시고, 땀을 씻어 낼 수 있게 하루에 한번정도는 목욕을 시키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우리 아기가 아직 어리기 때문에 목욕은 매일 시키지 않는다고 해도 부드러운 가재수건에 따뜻한 물을 약간 적셔서 얼굴, 목 등을 톡톡 두드리듯이 해서 닦아주세요. 매일 보습 로션은 발라주시고 목욕 시킨 뒤에는 3분 이내에 온 몸에 골고루 발라주셔야 합니다. 약간 시원하게 해주는 것은 좋지만 실내온도 22도는 한여름이라 해도 너무 낮으니 25~26도로 유지해주세요. 에어컨을 키면 실내 습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1시간에 1번은 환기 시켜주세요.
어머님께서 모유 수유 중이시라면 어머님께서 음식을 조심해주셔야 합니다. 인스턴트 음식(과자, 초코렛, 사탕, 라면, 소세지, 햄)은 드시지 마시구요. 기름기가 너무 많은 음식, 너무 매운 음식도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화학조미료, 합성 첨가물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피부에 나쁜 성분들이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전달 될 수 있습니다.
보습관리 생활관리로도 증상이 좋아지지 않는다면 아이와 함께 내원해주세요.
태열은 보통 100일 전후에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약 4주 정도 설명드린 보습 관리 생활 관리로 관리해보시고 그래도 좋아지지 않는다면 아이와 함께 내원해주세요. 아이를 진찰해보고 원인을 찾아서 도와드리겟습니다. 아직 어린 아기라 한약치료 보다는 아프지 않은 침치료가 위주가 될겁니다. 아직은 아토피라고 단정하기 어렵습니다. 조금더 지켜보아도 됩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장마가 끝나고 무더위가 왓네요. 더운 날씨라도 에어컨의 차가운 바람은 아이의 호흡기를 안좋게 하고 너무 과하면 감기에 걸리기도 합니다. 특히 더 신경써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