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66일 된 신생아인데요..

노원 2011.07.16 07:2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1-05-12
66일 된 신생아인데요.. 며칠전부터 수유중 사래가 계속 걸렸는데 살짝 가래가 있는거 같다가.. 어제부터 코는 컹컹대고 그렁그렁 가래가 끼어 있네요.. 계속 열은 없었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노원함소아 위수민원장입니다.


올해 장마에는 유난히 비가 많이 오는 것 같네요. 속옷은 삶아서 청결을 유지하는 게 좋겠어요~


아드님이 가래와 대변지리는 것으로 걱정되어 문의주셨네요.


** 먼저 성장체크를 하겠습니다.

또래 아이들과 비교하였을 때 체중은 하위권 29%를 보이네요. 약간 작게 자라고 있으나 모유수유하는 아기들의 경우 처음 성장이 느린 경향이 있으니 좀더 기다려봐도 괜찮을 듯합니다.



** 아기들은 적은 양의 가래에도 잘 그렁거려요.

아기들의 기관지는 말랑말랑하고 좁아서 약간의 가래에도 그렁거리는 소리가 크게 들립니다. 마찬가지의 이유로 콧물도 많게 느껴지고 잘 막히는 듯하지요. 하지만 생후 6개월 이전의 아기들은 엄마와 비슷한 정도의 면역력을 가지고 있어서 가래와 콧물을 달고 있다가 자연스레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 항생제를 오래 먹으면 장내 균형이 깨지게 되지요.

아기들의 장에 유익한 유산균을 자리잡게 해줘야 나중에 성장과 면역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 때문에 유산균제제(락토)를 권하고 있구요, 특히 아드님처럼 생후 한달에 항생제 복용을 하여 장내 균형이 깨져서 변을 지리는 경우에는 유산균제제를 1년이상 꾸준히 먹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만 락토 속에는 락토의 먹이인 올리고당이 들어있는데 올리고당은 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나오기 때문에 너무 어린 아기들은 설사를 하는 경향이 있어요. 아드님은 아직 어리기 때문에 어머님께서 드셔서 모유를 통해 흡수되도록 도와주는 것도 좋겠습니다.


단, 생후 100일부터는 하루 1봉씩 락토를 직접 먹이셔도 무방합니다.


또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