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밤에 갑자기 웁니다.

창원 2011.07.17 16:38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9-03-31
밤에 자다가 갑자기 자지러질듯이 울어서 안아줘도 계속웁니다. 눈을 뜨게 깨워서 다시 재우곤 합니다. 태어날때 53센티에 3.6으로 건강하게 태어났습니다. 성장도 또래보?

답변내용

 
어머님, 안녕하세요.


창원 함소아의 이기보 원장입니다.


따님의 야제 증상으로 문의를 주셨네요.

 

정확한 진료는 직접보고 맥을 잡아봐야 하겠지만 현재 따님의 야제증상은 몇가지 요인이 섞여 있는 듯 합니다.

 

#1. 환경 변화나 다른 요인으로 인해 심장에 열이 생겼습니다.


쉽게 말해서 스트레스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한의학적으로 심장에 열이 있으면 야제증상은 물론이고 소변이 붉게 나오게 됩니다. 현재 따님의 소변색이 짙고 소량으로 찔끔찔끔 나오는 것을 보면 어린이집을 다니면서 엄마와 떨어지는 스트레스라든지 아이들과 처음으로 경쟁하면서 받는 스트레스가 야제증상을 유발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2. 소화기가 불편합니다.


어머님도 아시겠지만 소화가 잘 안되면 더부룩해서 잠이 잘 오지 않습니다. 최근에 구토증상이 있고 변비가 있으며 식욕도 떨어진 것을 보면 소화기 쪽에 정체되고 그득해서 밤에 잠을 이루기가 쉽지 않아 보이네요.


야제의 다른 요인들도 치료가 필요하지만 소화기 계통에 문제가 생기면 성장에도 불리한 측면이 많으니 소화기 치료는 꼭 필요합니다.



#3. 몸에 열이 많습니다.


보통 아이들은 열을 갖고 있지만 아이들 마다 그 정도는 다릅니다. 열이 있으면 서늘한 기온에서는 잘 자겠지만 최근처럼 덥고 습한 날씨에는 잠을 들기가 더욱 어려워집니다.


이불을 덮혀주면 바로 차버린는 것은 몸 속이 더워서 그런 경우가 많으며 대변이 토끼똥처럼 되는 것도 몸속에 열이 있으니 대장에서 수분을 최대한 흡수해버려서 대변이 말라버리는 것입니다.

 

야제 증상은 단지 잠을 잘 못자는 것일 뿐이지만 수면의 질이 성장과 많으므로 꼭 치료하셔서 건강한 수면을 할 수 있게 도와주셨으면 합니다.

 

따님의 야제증상이 하루빨리 해결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