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감기에 자주 걸려여

강동 2011.07.18 15:16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6-09-28
감기에 자주 걸리고 입안이 자주 헐어서 구내염에 걸립니다
구내염때문에 입냄새도 심하고..엄마인 제가 기관지가 약한걸 닮아서 그런지 기관지도 안 좋은거 같은데 약 좀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동함소아한의원 이현희원장입니다.


4세 8개월 된 아이의 잦은 감기와 구내염으로 걱정이 많으시군요.


아이의 성장상태는 또래아이들과 비교했을 때 신장 67.62%, 체중 56.21%입니다. 이것은 또래아이들 100명을 순서대로 세워 놓았을 때 키가 앞에서 67번째 체중이 앞에서 56번째임을 의미하는 것으로 양호하게 잘 성장하고 있습니다.


아이는 현재 기혈이 많이 떨어져 있는 상태로 판단됩니다.


아이가 유치원을 다니고 있다면 더욱 정신적 육체적으로 기혈소모가 많을 것입니다. 따라서 면역력이 많이 떨어져있게 되면 감기도 자주 걸리게 되고 구내염등도 잘 걸릴 수 있습니다.  단체생활을 하게 되면 엄마의 전적인 사랑에서 벗어나 선생님께 잘 보여야하고 다른 아이들과 경쟁해야 하는 심리적 스트레스에다, 체력소모가 많고, 자주 감염원에 접촉되기 때문입니다. 기혈부족으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단체생활을 하기 전과는 감기양상도 다를 수 있으며 중이염, 축농증 등 합병증으로까지 가기 쉽습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단체생활증후군이라고 합니다.


구내염은 기혈부족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장기에 열이 많이 쌓여서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장기의 습열이 위로 올라와 입안을 헐게 만듭니다.


호흡기를 도와주면서 기혈보강을 통해 면역력을 증강시켜주는 치료가 필요한 상태로 보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속열을 내려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는 한약복용이 주가 되며 침치료나 뜸치료 등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면역력과 호흡기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관리는 아이의 신체내부 균형을 맞추어주어 감기도 덜 걸리고 질병을 빨리 이겨낼 수 있게 합니다.


여름에는 땀을 통해 노폐물과 속열을 배출하여 몸 안을 정화하는 계절입니다.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적당히만 쓰도록 하세요. 땀을 안 흘리고 생활하면 가을 겨울에 오히려 감기나 비염 등 호흡기 질환이나 구내염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 여름철 수분공급은 아이스크림이나 음료수보다는 깨끗한 물과 제철과일이 가장 좋습니다. 물을 자주 먹게 해주시면 감기예방 및 기관지기능 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내원해주시면 아기의 상태를 진찰하여 더 자세하고 정확한 상담을 해드리겠습니다.


항상 아이가 건강하게 잘 성장해 나가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