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아이가 잘 넘어져요.

2011.07.25 10:3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9-12-23
아이가 태어났을때도 3.5kg에 54cm로 길고 마른체형이었습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머리가 커서 행동발달이 다른아이들에 비해 느렸어요.
15개월때 걷기 시작했거든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 첨단함소아 윤창호원장입니다.


이제 19개월된 남자 아이가 태어날 때도 길고 마른 편이었는데 발달이 조금씩 늦더니 요즘도 자주 넘어지구요, 자면서 식은땀이 많은데 한약을 지어 먹어야할지 걱정이 된다고 이렇게 문의하셨네요.


지금 우리아이의 키(82센티)와 몸무게(11키로)를 보면 100명중에 작은 아이부터 순서대로 30번째 정도되는 상태입니다. 처음에 3.5키로로 나온것 치고는 좀 작은 편이고 먹는 것도 어린이집에서 가장 잘 먹는 아이인 것에 비해서도 좀 작구요.


우리 아이가 걷는 것이 다른 아이에 비해 조금 느린 것은 행동발달이 진행되는 중에 크게 이상이 있어 보이지는 않습니다. 어떤 애들은 10개월이 안되서 걷기도 하고 우리아이처럼 15개월이 넘어서 걷기도 하지만 결국 시간이 흐른뒤에 걷는 것을 보면 비슷하니까요. 아이들이 잘 넘어지는 것도 시간이 지나보면 나아질 수 있을 듯 보입니다.

보통은 비위기능이 약하거나 먹는 양이 많지 않은 아이들이 손발에 힘이 없어서 잘 넘어지거나 아침에 일어나면서 기운이 없고 일어나기 힘들어 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우리 아이는 먹는 것을 보면 이에 속하지 않는거 같은데, 몸무게를 보면 그에 해당하지 않을까 싶구요.


아이들은 기본적으로 몸이 성장하고 에너지가 넘치기 때문에 항상 어른들보다 더워하고 땀이 많을 수 있습니다. 활동할 때의 땀이나 밤에 잠들어서 2시간 정도 이내의 땀은 생리적으로도 나타날 수 있는 땀이니깐 땀이 식으면서 아이들이 감기에 자주 걸리거나 하지 않도록 잘 닦아주신다면 별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밤에 자는 내내 땀이 난다거나 배게뿐만 아니라 아이가 누웠던 자리가 척척할 정도로 젖어있다면 진료를 받아 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우리 아이가 약간 작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크게 문제가 없이 자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을 키우면서 질문 내용이외에도 여러 가지 작은 문제가 발생한다거나 걱정이 될 수도 있을텐데요. 혹시나 궁금한점 있으시면 인터넷 상담 주시거나 전화, 내원해주시면 정확한 정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아이들이 돌이 넘어가면 건강을 위해서 또는 성장이나 체력보강을 위해서 한약을 먹을 수도 있으니까, 가까운 곳에 소아한의원이 있으면 내원해보셔도 좋을 듯싶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