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가 자주부어서 고열이 나요
2011.07.25 11:56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9-07-02
7월달에 두번이나 목이 부어서 고열이 납니다.
첫번쨰는 열이 3일정도 가구요.. 이번에도 고열이 나네요 39도정도까지 오르고 잘떨어지지도 않아요
면역력을 키워줘야 할
첫번쨰는 열이 3일정도 가구요.. 이번에도 고열이 나네요 39도정도까지 오르고 잘떨어지지도 않아요
면역력을 키워줘야 할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 함소아 한의원 장성희 원장입니다.
우리아이가 잦은 편도선염으로 고열이 동반되어 걱정이 되시는것 같아요.
7월들어 두번이나 열감기로 고생을 했었나봐요.
우리아이는 만 2세가 되는 아이로, 키와 체중을 보면 또래보다 키와 체중은 매우 좋은편입니다. 또래보다 키는 약6cm정도 크고, 체중은 또래보다 3.3kg많이 나가는 아이입니다
우리아이가 평소에 더위를 많이 타고, 땀을 많이 흘리는 아이는 아닌지요?
체격이 좋고, 비위기능이 좋은 아이들은 반면에 속열이 많고, 찬것을 좋아하면서 편도선염을 동반한 열감기를 자주 앓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열감기가 잦은 아이들에게도 호흡기 면역력을 보강하는 한약을 쓰게 되는데요. 홍삼은 이런아이들에게는 큰 도움이 안됩니다. 홍삼이나 녹용은 부작용이 심한 약재들은 아니며, 다만 장기간 복용하거나, 어떤 약재와 병행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그리고 녹용은 러시아산 녹용이 가장 좋은 녹용으로, 특히 한국 농장에서 생산된 녹용은 약성이 약하여 한의원에서는 약재로 사용을 안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홍삼은 인삼을 보관이 쉽고, 부작용이 적게 만든 건강기능식품으로 보통은 마르고, 밥을 잘 안먹으면서 허약한 아이들의 식욕부진과 함께 면역력을 길러줄수 있는 제품이고, 우리아이의 경우에는 속열을 내려주어 잦은 열감기를 덜 오도록 하는 치료가 필요해 보이시네요.
어린이집에 다니게 되면 또래아이들과 잦은 접촉으로 감기에 더 쉽게 걸리게 되니, 어린이집에 다니기 전에 호흡기 면역력을 조금더 길러주시고, 아이의 면역력을 길러주면서 감기치료를 할수 있는 한방감기약을 처방받으시길 바랍니다.
한약은 직접 진찰을 보신후에 처방을 받으시는것이 가장 안전하며, 아이를 진찰하지 않고 약을 처방하시는것은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에서 우리아이에게 맞는 한약을 처방받으시고, 감기치료를 함께 받으시길 바랍니다.
여름이라 아이들이 시원한것을 많이찾죠? 에어컨 사용을 가급적 줄여주시고, 얼음이나 아이스크림과 같은 찬 음식을 멀리하는것이 여름건강에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시원하고 건강한 여름 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