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사시도 한방으로 치료가 되나요?
2011.07.26 14:11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7-02-02
저희 5살 아들이 어릴적부터 피곤하거나 자고 막 일어나 정신이 몽롱할때에 외사시 증상이 나타납니다.
안과에 가서 두차례 검진 결과 심한 외사시로 수술을 해야한다고 ?
안과에 가서 두차례 검진 결과 심한 외사시로 수술을 해야한다고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 함소아 한의원 장성희 원장입니다.
우리아이가 외사시 증상이 나타나서 수술을 해야한다고 이야기를 들으셨네요.
사시증상은 마비성 사시와 비마비성 사시로 나뉘는데, 우리아이처럼 항상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증상이라면 신경 마비로 인한 사시증상은 아닙니다. 보통 이런 사시증상은 예후가 나쁘지 않으며 보통 쉽게 수술을 권유하지는 않는편입니다.
다만, 외사시 증상 정도가 심하다면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나, 한방병원 안이비인후과나 일반 한의원에서도 사시를 침치료와 한약치료를 병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아이의 키와 체중을 보니, 키는 큰편인데, 체중은 상대적으로 적게 나가는 편이네요. 오래 다니셨던 한의원이라면 아이의 체력이 약하여 근육을 잡아주는 힘이 약하다고 판단하셔서 약치료를 권하셨을수 있습니다.
사시의 정도와, 아이의 체질적, 건강 상황에 따라서 치료기간은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사시수술은 안구를 잡아주는 근육이 있는데, 외사시인경우에는 안쪽에서 잡아주는 근육을 조금 잘라내어 양쪽의 잡아당기는 정도를 맞춰주는 치료입니다. 만약 근육을 조금더 많이 잘라내게 된다면 오히려 내사시가 생길수도 있어서 안과에서도 수술을 쉽게 권하시는 않습니다.
어머님이 걱정이 많이 되시면, 안과를 다른곳에 가셔서 수술을 꼭 해야되는지 의사소견을 조금 더 들어보시고, 한약치료나 침치료를 병행하시면서 치료해보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우리아이가 건강하게 잘 자라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