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조숙증 치료
2011.08.08 13:15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1-09-12
올해 4학년 여자어린이입니다.
체중도 많이 나가고, 이번달엔 월경증상이 나타났습니다.
가슴발달, 겨드랑이 및 음모에 털도 나고 있어요.
이미 초경증상이 나타난 어
체중도 많이 나가고, 이번달엔 월경증상이 나타났습니다.
가슴발달, 겨드랑이 및 음모에 털도 나고 있어요.
이미 초경증상이 나타난 어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첨단함소아 윤창호원장입니다.
답변글이 많이 늦었죠? 8월에 홈피관리가 안되서 답변 늦어진 점 죄송합니다.
이제 4학년된 여자이이가 키에 비해 체중도 많이 나가고 하는데 이번달에 초경이 있고 겨드랑이 털과 음모가 나서 성장이 빨리 끝나버리지 않을까 걱정이셔서 이렇게 문의하셨네요.
보통 여자 아이들의 경우 4학년 때 가슴이 조금씩 올라오고 6학년 정도에 초경을 하니까 우리 아이의 경우 성조숙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겠네요. 일반적으로 초경후에는 성장이 멈춘다라고 알고 계시는 분이 많은데요, 초경 2년전 부터 초경을 전후하는 시점까지 급격한 2차성장이 일어나고 초경후 2년정도 조금씩 자라다가 성장이 멈춥니다.
우리 아이의 경우도 엄마 아빠 키가 어느 정도인가와 뼈나이를 정확히 알면 아이의 최종키가 어느 정도 예측이 될 것같은데요, 일반적으로 지금키가 140정도 라면 그냥 놔뒀을 때 최종 예상키가 150이 안될 가능성이 많으므로 최대한 빨리 검사를 해보고 그에 따르는 조치를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어려서부터 성장에 대한 관리를 꾸준히 해주고, 가슴이 올라오는 시점부터 성장치료를 해준다면 아이가 가진 잠재능력이상으로 키가 클 수 있겠지만, 우리 아이 지금의 상황을 봤을 때는 그보다도 훨씬 못크고 있었던 상황이지 않을가 싶습니다. 앞으로 남은 2년동안 얼마나 더 클 수 있을지 알아보고 성장치료를 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