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요즘들어(6월경부터)코피를 자주 흘려요

분당 2011.08.23 05:1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0-09-08
4살과 11개월 아들 둘을 둔 엄마입니다. 요즘들어 코피를 자주 흘려요 두 아이 다요.
저두 코가 좀 싸한 느낌이 많이 있습니다만 최근 들어 그런이유가 있는지 모르겠어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분당 함소아한의원 안주현 원장입니다.

기나긴 장마비를 뒤로하고, 햇살이 쨍쨍한 여름날의 오후입니다. 하지만 새벽, 아침 무렵에는 기온이 많이 쌀쌀하므로 우리아이들 춥지 않도록 신경써주시는 것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두 아이가 코피가 잦아서 걱정이 많으시군요.



* 우리아이들 현재 상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현재 각각 4살,11개월의 두 아이가 코피를 최근 많이 흘린다고 말씀해주셨네요. 어머님께서도 코가 싸하다고 하셨는데요, 우선 첫 번째로 실내가 너무 건조하지는 않은지를 점검해주시는 것이 필요해보입니다. 에어컨을 자주 가동하게 되는 여름에는, 실내가 건조해지기 쉬우므로 적절하게 환기를 시켜주시고 습도를 유지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만약 이 점이 잘 지켜지고 있음에도 증상이 있다면 다음의 경우를 고려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두 아이 모두 자면서 움직임이 많은 편이고, 둘째아이는 땀이 많고 첫째는 코감기가 많다고 하셨지요. 우선 첫째아이의 경우는 평소 코증상이 있으면서 본인이 코를 자꾸 후비거나, 점막이 많이 예민해져서 코피가 한번 나게되고, 한번 나면 또다시 연속이 되는 양상이 반복될 확률이 높습니다. 둘째아이의 경우는 아직 코증상이 심하지는 않더라도, 속열이 많거나 역시 코점막이 약한 친구들의 경우 코피가 나기 쉽습니다.


즉 두아이 모두 속열이 어느정도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이것이 특히 머리 부위에 많이 몰려있을 경우 코점막을 건조하게하고 예민하게 하여 코피가 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속열이 많은 친구들은 지금과 같이 더운 날씨때 속열의 정도가 더 심해져서 코피나 땀등의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답니다.


* 치료는 다음과 같이 가능합니다 *


우선 내원하셔서 코상태와 기타 몸상태를 전반적으로 점검 받으시는 것이 필요해보입니다.
한방적으로는 우선 속열을 조절하고, 몸속의 부족한 진액을 보충해주면서 코상태를 개선시키는 탕약을 처방합니다. 더불어 호흡기치료와 코점막에 사용하는 외용제 등을 처방받아 꾸준히 개선을 목표로 하게 됩니다.



* 평소 생활관리에 유의해주세요 *

1. 실내습도를 55%정도로 유지해주시고, 실내환기를 자주 시켜주세요.
2.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시고, 쓴야채를 많이 먹는 식습관이 필요합니다.
3. 단음식, 밀가루, 인스턴트 음식, 자극적인 음식은 속열을 조장하므로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다음 생활 관리를 해주시면서, 그래도 우리아이의 증상이 지속되거나 염려되실 경우, 내원하셔서 상태를 보여주세요.

상담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