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이도염
목동
2011.08.29 10:48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11-06-03
생후 40일 외이도염을 시작, 치료 후 생후70일째 재발하여 다시 치료, 현재(87일째) 또 오른쪽 귀바퀴 뒷 부분에서 진물이 나기 시작하더니 외이도염이 의심됩니다. 항상 ?
답변내용
어머니 안녕하세요 목동함소아 권도형원장입니다.
8월의 마지막주가 시작되었네요. 어느덧 여름도 지나가고 있나 봅니다.
2개월 된 아기에 대해 문의주셨네요.
아기에게 외이도염, 미열 등의 증상들이 반복되고 있는 상황인가봅니다.
일반적으로 이 시기 아이들이 잔병치레를 많이 하지는 않습니다. 엄마 아빠에게 물려받은 면역력이 아직은 자리를 잡고 있기 때문인데, 아기같은 경우에는 트러블이 조금씩 이어지다 보니 어머니 걱정이 많으신 것 같네요.
** 100일 이전의 아기들 한약
우선 궁금해하시는 부분은 답변드리면 100일 이전에 아이라도 증상에 따라 약을 충분히 잘 먹을 수 있답니다. 아기들이 잘 먹게끔 증류한약, 색동한약, 과립제 등 다양한 제형이 있으며 분유를 먹고 있다고 하셨으니 분유에 타서 먹이시면 큰 무리 없이 먹을 것으로 보입니다.
** 현재 성장 점검
기입해주신 아이의 키체중 성장치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아이의 키는 70%, 몸무게는 45%선입니다.(적은 순서대로 1번 2번이 되고 제일 큰 경우가 100번이 된답니다) 출산체중이 아주 많이 나갔던 아이가 아니라면 지금 체중 퍼센트는 잔병치레에 비해서는 큰 문제없이 크고 있는 상황이네요
** 면역력 저하 vs 성장관리
전반적인 감염에 대한 소견(외이도염, 염증소견 등)을 고려해보건데 면역력이 약한 아이일 수 있으니 잘 챙겨주시면 좋겠습니다. 특히 잔병치레에 시달리다보면 성장에 마이너스 요인이 될 수 있으니 3~4개월에 한번씩은 꼭 키체중 성장체크와 점검을 해주시면 더 좋겠습니다.
또한, 현재 다시 보이고 있는 귀쪽의 트러블이 지속되는 경우 이 부분에 대한 치료를 할 수 있으니 한번 점검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니 됩니다.
아기에게 도움이 될 한약이나, 침치료 등의 방법이 있으니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을 방문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네요. 다만, 안쓰러운 어머니 마음은 십분 이해하지만 현재 증상이 많이 심하게 올라오지 않은 상황이라면 너무 급하게 병원을 찾으시지는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혹, 아이 증상이 지속적으로 문제가 있거나 잔병치레 뿐 아니라 이 영향으로 식욕부진, 체중 성장이 쳐진다면 언제든 보여주시고요.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주시구요
오늘도 아기와 즐거운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