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드립니다.
2011.09.01 08:47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8-12-19
안녕하세요~~
아이이름은 이예린입니다.
어제저녁에 한약먹고 저녁밥으로 닭죽을 먹였습니다.
그리고 밤에 잘때 기침을 시작해서 청콜하나를 먹이고 다시 재웠습니다.
아이이름은 이예린입니다.
어제저녁에 한약먹고 저녁밥으로 닭죽을 먹였습니다.
그리고 밤에 잘때 기침을 시작해서 청콜하나를 먹이고 다시 재웠습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예린어머니~~ 서대문 함소아 김정신원장입니다~~
아이몸에 오돌토돌 뭐가 나서 걱정스러우시군요.
말씀하신 것으로 보아 현재 두드러기가 돋아오른 것으로 보이네요..
두드러기는 먹은 음식이 소화기에 부담이 되어 식체가 생긴 경우, 속열이 많아서 몸에 열이 쌓여 있는 경우, 섭취한 음식이 몸에 맞지 않아 알레르기를 일으키게 되는 경우에 많이 생기게 됩니다.
장기능이 저하되어 식체가 생겼을 때나 속열이 쌓여 있는 경우에는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면 호전이 될 수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는 약해진 장기능을 보강하는 치료 또는 속열을 조절해주는 치료로 아이를 도와주게 됩니다. 속열이 쌓여있는 경우에는 잘 때 특히 땀이 많거나 이를 가는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단순 두드러기의 경우 예후가 좋습니다. 심하게 올라왔다가 짧으면 3~4일 길면 1달 만에 좋아지게 됩니다. 좋아지다가도 다시 재발되는 경우가 많지만 한동안만 고생하다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좋아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단순 두드러기는 면역력이 완성되지 않은 아가에게서 나타나는 알레르기 현상입니다. 그 원인이 음식일 가능성이 높지만 그 외에 직접적인 피부자극이나 생활환경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덥고 습한 날씨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아이가 많이 가려워할 때에는 얼음을 거즈에 싸서 해당부위에 냉찜질을 지속적으로 해주시고 실내를 너무 덥지 않게 관리해주시고 자주 환기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일 진물이 나는 등 피부 손상이 심해지면 연고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나 가급적 외용제의 과도한 사용은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을인데 날씨가 아직 덥네요~~ 환절기에도 우리 예린이가 건강하게 자라나기를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