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감기
창원
2011.09.05 09:36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10-07-30
이제 돌이 지난 쌍둥이 엄마입니다.
쌍둥이중 한 녀석이 너무 자주 감기에 걸려서 문의드려요.
같이 감기를 해도 한 녀석만 유난히 오랫동안 감기약을 먹어야 하고 자주
쌍둥이중 한 녀석이 너무 자주 감기에 걸려서 문의드려요.
같이 감기를 해도 한 녀석만 유난히 오랫동안 감기약을 먹어야 하고 자주
답변내용
창원 함소아의 황태환 원장입니다.
쌍둥이중 한 아이가 감기를 자주,오래 하나 보네요. 아마 폐기관지(호흡기계) 면역력이 많이 저하 되어 있나 봅니다. 이 부분은 문진과 내시경(귀,코,입) 관찰,진맥을 통해 자세히 진찰해 봐야지 더 정확히 알 수 있겠네요.
만 36개월 까지는 1차 급성장기입니다. 이 시기에 잦은 감기 등 질환에 자주 이환되면 아이의 성장 발달에 나쁜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인지 키 62cm(0%), 체중 9kg(7%) 모두 작은 편입니다. 아이들이 성장 발달에 써야 할 에너지를 병과 싸우느라 소진하면 그만큼 불리하게 됩니다.
함소아에서는 특별히 아프지 않더라도 돌전후로 '첫돌 첫보약'이라고 하여 돌치레를 예방하기 위하여 제일 처음 한약을 먹입니다. 물론 그전에라도 아이가 많이 아프다면 저희가 판단하여 한약을 처방내기도 합니다. 그리고 아이에게 적합한 안전한 한약을 처방내기 때문에 어머님이나 일반인들이 걱정하시는 것은 약간 지나친 감이 없지 않습니다. 그러니 이런 부분은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오히려 이 어린 아이에게 감기가 잘 낫지 않고 반복되어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만 18개월전 아이들에게는 '맑은 탕약'이라고 해서 '증류 한약'을 사용하기 때문에 분유를 먹이신다면 물대신 분유에 타서 먹이시거나 물대신 줘도 모르고 잘 먹습니다. 그러니 크게 힘들이지 않고 먹이실 수 있으니 이 부분도 크게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현재 아이가 자주 아파서인지 아님 다른 원인 때문인지 키,체중 모두 작은 편입니다. 하루라도 빨리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아 보시는게 좋겠습니다.
어떻게 도움이 되셨나요?
아이가 빨리 건강해져서 병치레도 하지 않고 성장 발달이 잘 이루어 지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