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기관지염.. 식욕부진.... 저체중 ㅠㅠ
강남
2011.09.08 14:22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11-04-27
3.92로 크게 태어난 우리 아기 한달 반동안은 잘먹고 잘싸고 살도 통통하게 오르며 잘크던중
심장에 구멍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잘먹고 잘 자라면 저절로 막힐수도
심장에 구멍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잘먹고 잘 자라면 저절로 막힐수도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남 함소아 한의원 이협 원장입니다.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기운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새벽과 저녁의 찬 공기 신경 쓰시면서 건강 챙기십시오. 만 4 개월이 넘은 아기가 자주 아파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아기의 체형은 키는 64 ㎝로 또래 아기들 중에서 100 명 중 작은 쪽으로부터 약 20 등 정도이고, 몸무게는 5 ㎏으로 100 명 중 0 등이 되는 편으로, 아기가 작게 자라는 모양입니다.
심장결손에 대한 수술이 잘 되어서 다행입니다. 어린 나이에 심장에 무리가 가게 되면 성장과 면역력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수술 전후로 모세기관지염, 폐렴으로 고생한 이유이기도 하고 몸무게가 많이 모자르게 된 이유입니다.
심장 기능이 원활해지면서는 쉽게 해결될 수 있는 부분이기는 하지만 뒤쳐진 성장과 손상 받은 면역력을 회복하는 데에는 도움이 필요한 것이 사실입니다. 대체로 아이의 상황을 볼 때 몸의 상태가 허한 것으로 보입니다. 기력을 회복한 이후에 음양의 균형을 맞춰주는 치료가 필요하겠습니다. 요즘 나는 땀은 체질적인 이유도 있을 수 있겠지만, 허해서 보이는 소위 식은땀일 가능성이 큽니다.
장기간 항생제를 쓸 수 밖에 없는 환경에서는 유산균제도 필요합니다. 이는 장 기능을 회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바이오락토에 들어 있는 한약 성분은 일반적인 음식보다 더 부담 없는 수준입니다.
결론적으로 성장과 면역력을 위해서는 소화기와 호흡기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기력 회복과 음양 조절을 해주는 것이 필요하고, 그 시기는 만 2 세 전에 한 단계는 완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효과적인 지압이나 마사지를 위한 혈자리는 신주(목덜미 아래쪽에서 제3·4 흉추 극상 돌기 사이), 합곡(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 사이에서 약간 위쪽 손등 부위), 태충(엄지발가락과 집게발가락 사이로부터 발등 위로 두 치 자리)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아기의 상태 개선이 잘 되지 않으면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기의 전신 상태, 생활 환경 등의 여러 정보와 정확한 진찰을 통해 필요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서 하는 치료에는 침 치료, 뜸 치료, 한약 처방, 온열 치료 등이 있습니다.
아기가 무럭무럭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