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초교대
2011.09.19 11:03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3-06-21
저희 아이는 얼굴이 창백하단 소릴 자주 듣습니다.
눈밑에 다크써클도 있구요. 운동(태권도)를 하고 집에 오면 가끔씩 머리가 넘 아파서 눈물까지 흘립니다 그러면 영양제
눈밑에 다크써클도 있구요. 운동(태권도)를 하고 집에 오면 가끔씩 머리가 넘 아파서 눈물까지 흘립니다 그러면 영양제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서초함소아한의원 김기훈 원장입니다.
아드님의 체력저하와 잦은 잔병치레 때문에 문의를 주셨네요.
우선 아드님의 성장상태를 살펴보면 2003년 6월생 남자아이들 100명 중에서 가장 큰 아이를 100%, 가장 작은 아이를 0%, 평균을 50%라고 하면 아드님의 키는 133cm으로 80.28%, 체중은 28kg로 55.76%입니다. 키는 큰 편이고 그에 비해서는 약간 마른 체형의 아이로 예상이 되네요.
아드님은 이제 초등학교 2학년입니다. 그러면 이제 잘 안 먹는다던가 감기때문에 자주 고생한다던가 하는 그런 일들은 졸업할 나이가 지났습니다. 그런데 아직까지 잔병치레로 고생하는 것으로 미뤄봤을때 아드님은 단순히 체력저하 뿐만 아니라 알레르기성 비염을 같이 의심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알레르기라고 하는 것이 피부로 오면 아토피, 기관지로 오면 천식, 코로 오면 비염, 눈으로 오면 결막염 등의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아드님이 태어날때부터 아토피가 있었다는 점이나 아직도 다크서클이 있다는 점이나(의학적으로는 소아의 다크서클은 몸이 허해서 나타나기 보다 비염 증상때문에 나타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축농증이 온다던가(축농증이나 비염이나 둘다 코가 뒤로 넘어가는 증상이 장기간 만성적으로 지속되면서 나타나는 병입니다.) 하는 증상으로 미루어 봤을 때 알레르기 증상이 심한 것으로 보이네요.
게다가 조금 마른 체형이고 초등학교 2학년이니 체력적으로도 많이 힘들어할 수 있는 상태로 보이고요.
따라서 아드님은 꾸준히 체력을 보강하고 호흡기를 관리하는 보강치료를 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나이로 봤을 때 이제는 이런 증상들을 빨리 교정하지 않으면 성인이 되어서도 증상이 지속되거나 계속 힘들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관리를 잘 받으면 많이 좋아질 수 있는 아이로 보이니 아드님과 함께 병원에 내원하세요. 아드님을 진찰하고 필요한 관리, 처방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