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유를 어찌해야 할지?
2011.09.21 11:14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10-10-26
아기가 한 달전 쯤 장염으로 입원치료를 받았습니다. 설사분유를 먹이다가 기존에 먹였던 아이엠마더를 다시 먹이려고 의사 선생님께 여쭤봤더니 엄마 아빠가 흰우유를 먹?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서대문 함소아 한의원 이선령 원장입니다.
우리 아이가 장염때문에 입원치료까지 하였군요. 지금은 좋아져서 다행입니다.
먼저 아이이 성장상태부터 말씀을 드리면
가장 키 작은 친구가 1번 가장 키 큰 친구가 100번이라면 키는 16번이며,
몸무게 가장 적은 친구 1번, 몸무게 가장 많이 나가는 친구가 100번이라면 30번정도입니다.
현재 키와 체중아 모두 평균 미달이네요.
엄마 아빠가 모두 우유 먹고 설사를 하신다면 두분 다 장이 약해서 우유를 소화하기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 경우 아이도 그럴 가능성이 높아서 그 의사선생님께서 분유 먹지 말고 이유식만 하라고 설명드린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에 콩분유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은데, 우유단백 알레르기가 있거나 아토피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 콩분유를 먹이게 됩니다. 하지만, 우유단백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의 50-60%은 대두단백에도 알레르기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이가 체중이 약간 덜나가는 상태로 분유를 완전히 끊는 것 보다는 분유수유 하는 것이 체중 증가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현재 매일 특수분유 소이를 먹고 설사하지 않는 상태이면 그대로 먹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돌 지난 이후에 생우유는 되도록 덜 먹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 먹이지 않더라도 단백질, 칼슘을 충분히 먹으면 더 잘자랄 수 있습니다.
아이의 장문제로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돌 지난 이후에도 찬음식, 기름진 음식, 튀김류, 과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건강하게 발게 자라길 바라겠습니다. 다른 문의 사항 있으시면 글을 남겨주시거나 한의원으로 전화주셔도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