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들어 잦은 감기에 걸려요
서초교대
2011.10.10 15:49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11-10-21
36개월된 여아인데, 작년까지도 감기는 1년에 1~2회정도였는데, 올해들어서 잦은 감기로 고생합니다.
콧물감기, 목감기와 심할때는 높은 열로 고생하곤합니다.
그래서인?
콧물감기, 목감기와 심할때는 높은 열로 고생하곤합니다.
그래서인?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서초함소아한의원 김기훈 원장입니다.
따님의 잦은 감기 때문에 문의를 주셨네요. 따님이 2008년 10월생으로 이제 36개월입니다. 키나 체중은 95cm, 15.3.kg 정도로 36개월 아이중에서 중간정도 되는데 올해부터 잦은 감기로 힘들어하면서 계속 감기를 달고 살고 있네요.
혹시 따님이 올해부터 어린이집을 다니게 되었나요? 작년보다 갑자기 올해에 감기가 잦아진 상태라면 우선 환경의 변화를 생각할 수 있는데 따님의 나이로 봤을 때 아마 올해부터 단체생할을 시작하지 않았나 예상해봅니다.
어린이집을 다니는 첫해에는 또래와 같이 지내는 시간이 많아지고 서로서로 감기를 주고 받게 되면서 잦은 감기, 기침, 비염, 열 등으로 고생하고 그만큼 키나 체중도 주춤하게 됩니다.
따라서 어린이집을 쉴 수 없는 상황이거나 감기 때문에 계속 힘들어한다면 면역력을 보강해주는 치료를 해야겠지요.
잦은 감기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존재하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임상에서는일년에 약 6-8회 이상의 감기증상이 있거나 1개월에 2회이상 감기에 걸릴 때를 잦은감기로 보고 있습니다.
잦은감기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감기로 인한 열과 콧물, 기침 등은 외부에서 들어온 나쁜 기운과 싸우면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보통 1주일이면 증상이 완화되면서 감기를 떨치게 됩니다. 하지만 스스로 병을 이길 힘이 약하거나, 감기를 유발하는 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경우에는 감기가 쉬 낫지 않고 장기화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단체생활을 처음 시작하거나 알레르기 질환을 가진 경우에서 잦은 감기가 흔히 나타납니다.
이렇게 치료해요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고 호흡기를 튼튼하게 해서 면역력을 높여 주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물론 이렇게 한다고 감기에 아예 안 걸리는 것은 아니지만 아이가 감기를 이겨내는 힘이 좋아지면 증상이 덜하거나 쉽게 이겨낼 수 있고 길게는 조금이라도 감기에 덜 걸리게 될 수 있답니다.
따님의 치료의 원칙은 크게 2가지가 있겠죠.
하나는 감기가 짧게 걸리도록 도와주는 것과 또 하나는 면역력을 키워서 작년 정도의 호흡기 상태로 돌리는 것이 되겠죠.
그러면 상대적으로 먹는 양들도 다시 원래대로 올라가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따님과 함께 병원에 내원해주세요. 따님을 진찰하고 따님의 상태에 가장 잘 맞게 처방을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