콧물
2011.10.14 12:49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11-01-04
안녕하세여~
9개월된 남자아이맘입니다..
어렸을때부터 그렁그렁 그러더니 아니나 다를까 콧물을 달고 삽니다.
소아과 이빈후과 약 먹었는데도 좀 잦아진것 같은데도 다
9개월된 남자아이맘입니다..
어렸을때부터 그렁그렁 그러더니 아니나 다를까 콧물을 달고 삽니다.
소아과 이빈후과 약 먹었는데도 좀 잦아진것 같은데도 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첨단함소아 윤창호원장입니다.
9개월된 남자아이가 콧물을 달고 살고 양약을 먹어도 계속 반복되다가 요즘은 밤에도 자주 울면서 깨는게 다른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된다고 이렇게 문의하셨네요.
우리 아이가 형제가 있을까요? 아님 외출을 자주 할까요? 지금정도의 개월수에 특별한 문제가 아니라면 감기에 걸리더라도 쉽게 이겨내고 잘 걸리지 않는게 보통인데요.
양약을 계속 먹고 있는 상황인데도 그렇다면 감기 치료하는 방법을 한번 바꿔보는건 어떨지요. 아이가 면역력이 좋다면 감기 증상으로 양약을 잠깐 먹더라고 금방 호전이 될 건데, 오히려 면역력이 약한 아이가 오랫동안 양약을 먹음으로써 컨디션이나 면역력이 더 안좋아져서 감기를 달고 있는건 아닌가 생각이 되네요. 콧물, 코막힘에 대한 한약 감기약을 돌 전의 아이라도 복용할 수 있구요. 양약을 잘 먹을 정도의 아이라면 한약 감기약도 그런대로 먹을만하니까요.
그리고 아이가 밤에 깨는 증상을 야제라고 하는데요. 모유 수유하는 아이의 경우 분유를 먹는 아이들보다는 밤중 수유를 끊기가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바로 옆에서 엄마가 자고 있으므로 거의 무의식처럼 젖을 빨다가 잠들고 중간에도 배고파서가 아니라 습관적으로 빠는 경향이 있어서 밤중수유를 끊기 위해서는 엄마가 좀 독한 면이 있어야합니다.
하지만 밤에 깨는게 단순히 엄마젖 때문만은 아니지요. 아이가 불편함이 있다면 좀 더 자주 칭얼대는게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우리 아이는 콧물,코막힘이 계속 있는 상태이므로 이것을 최대한 빨리 치료해주어야하고, 중이염이 있는지도 확인하여 같이 치료하는게 밤에 깨는 것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다른 아이들도 감기에 자주 걸리고 오래가는 경향이 있으니까, 우리 아이도 최대한 빨리 치료를 해주는게 좋을듯 싶네요. 엄마, 아빠도 같이 감기 조심하시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