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면역력강화

원주 2011.10.18 13:57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0-06-17
저희 둘째 녀석은 한달에 보름이상은 감기를 달고 삽니다..
성격이 예민하고 입이 짧은편이기도 하지만 태어난지 한달부터 감기란 감기는 다 걸린것 갔습니다..
얼마전에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원주 함소아 한의원 박현숙 원장입니다.



16개월 아기의 잦은 감기로 걱정이 되셔서 문의주셨네요.


대개 아기가 태어난 후 6개월이 될 때까지는 엄마로부터 받은 면역체 덕분에 감기에 잘 안걸리다가 6개월 이후부터 감기에 걸리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형이나 누나 등이 있는 경우에는 더 빨리 감기에 걸리기도 합니다.


한의학적으로 보면 잦은 감기에 시달리거나 감기가 오래 가는 아이들은 대개 폐 기운이 허약하거나, 비위 기능(소화기)이 약한 경우, 속열이 많은 경우, 간 기관지에 열이 많은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대개의 경우 돌을 전후하여 면역은 약한데 외부와의 접촉이 많아지고 활동량이 많아지면서 감기를 자주 하게 되고, 새로운 다양한 음식에 적응하는 시기라 위장관에 부담이 되어 장 트러블이 자주 생기기도 합니다.



우리 아이의 경우 입이 짧고 장염도 걸렸던 것으로 보아 오장육부 중 비,폐 기운이 허약한 아이가 아닌가 유추해 봅니다만 정확한 것은 아이를 직접 진찰해야 알 수 있습니다.


면역력 증진이란 다른게 아니고 부족한 기운은 보강하고 속열이 많으면 열을 내려 주는 등 체질의 불균형을 바로 잡아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체력을 길러주는 것입니다.


적당한 잔병치레는 병을 이기는 과정을 통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으나 그 정도가 지나치면 오히려 체력을 떨어뜨리고 면역력 또한 떨어지게 됩니다. 어느 정도 병을 이겨 낼 수 있도록 체력을 길러주고 몸의 불균형을 바로 잡는 체질 개선 및 보양을 통해 더욱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우선은 집에서 실천하실 몇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외출 후에는 반드시 양치질을 하고 손발을 깨끗이 씻습니다.

2. 아이스크림이나 찬 물, 찬 음료수, 찬바람을 피하도록 합니다. 너무 신 음식이나 음료수 도 마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3. 잠들기 전에 우유를 마시는 습관이나 밤중수유는 끊는 게 좋습니다.

4. 인스턴트 식품을 줄이고 일정한 시간에 적절한 양의 밥을 먹는 게 좋습니다.

5. 실내 온도 21~23도, 습도 50~60% 정도를 유지하시고 환기를 자주 시켜 줍니다. 또한 가습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가습기 위생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6. 물을 많이 마시게 합니다.


점차 쌀쌀하고 건조해지는 날씨입니다. 우리 아기를 비롯해 가족들의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면 언제든지 문의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