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틱증상인지 의심돼요..

분당 2011.11.01 00:48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2-01-29
10살된 저희 딸아이가 8월초쯤 눈이 빨갛게 충혈되고 눈꼽이 심하게 끼어서 안과를 갔는데 알러지가 심하다고
눈에 안약을 처방해 줘서 한달간 약을 넣었는데 그 때부터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분당 함소아한의원의 조혜영 원장입니다.

 

우선 많이 기다리셨을 텐데, 답변이 늦은 점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우리 아이 틱 증상이 아닌지 걱정되어 문의주셨네요.

 

상담 내용을 보면 알러지성 결막염이 나은 후에도 2달여간 눈 깜박임 증상이 계속되고 있네요. 눈썹이 눈을 자극하거나 알러지성 결막염이 있는 경우에 눈을 자주 깜박이거나 비벼서 쉽게 충혈 되는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어 틱 증상과 감별이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 일단 안과에서 결막염이 호전되었다고 하는데도 증상이 지속되고 있고 기간이 한달을 넘어가고 있다고 하니 틱을 의심해 볼 수는 있겠습니다.

 

틱 증상은 갑작스럽고 빠르며 반복적으로 어떤 움직임이나 소리를 내는 것을 말합니다. 대개 눈을 깜박거리는 증상으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고, 이후에는 코를 벌렁거리거나 입을 움직이거나 어깨나 목을 움직이는 등 증상이 아래로 내려오는 경향을 많이 가진다고 합니다.

 

틱 증상이 4주 이상 1년 이내로 나타나는 경우 일과성 틱장애라 하고, 1년이 넘는 경우 만성 틱장애라 합니다. 틱을 유발하는 정서적, 심리적, 신경학적 문제가 없는 단순한 틱일 경우는 보통 절반 정도에서는 3개월에서 1년 이내에 저절로 사라진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생활이나 정서상에 큰 무리가 없다면 특별한 치료 없이 지켜보게 됩니다.

 

다만, 가족 내에서 틱이 심한 사람이 있다거나 하는 유전적인 요인이 뚜렷하게 존재하는 경우에는 심한 틱장애로 이행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심리적으로 불안한 사건이 있었다든지 학교나 또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등의 이유로 인하여 틱이 발생한 경우에는 이러한 원인들을 먼저 해결해 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 아이는 처음으로 증상이 생긴 것이므로 3-4개월간은 지켜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주변에서 틱 증상에 대해 집중하게 되면 아이의 틱 증상은 더욱 심해질 수 있으므로 당분간은 무관심하게 대처해주세요. 그리고 혹시 우리 아이가 심리적 갈등을 가지고 있는 부분은 없는지 살펴봐주세요. 틱 증상이 있어서 이상한 아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도록 자연스럽게 아이를 대해주시고 심리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한의학에서는 심장이나 간에 열이 많아서 틱이 생긴다고 보는데, 심리적 갈등을 빚을 때 심열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속열을 끄고 기울(氣鬱)을 풀어주는 한약, 침치료 등을 받으면 틱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조금 느긋한 마음으로 지켜보시되, 아이가 많이 힘들어하거나 증상이 계속 지솔될 때는 한번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날씨가 갑자기 추워진다고 합니다. 모두 건강하시기를 바라며,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다시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