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잦은 감기때문에요 .. 면역력을 높이고 싶은데요

화정 2011.11.01 14:37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5개월 여아 입니다.
8개월때 부터 어린이집을 다녀서인지
녀석이 감기를 달고 사네요 .. 감기 걸리면 기침이 심해지고
기관지염이 자주 생기네요
얼마전에 감기로 1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화정 함소아 한의원입니다.

우선 아이가 어린이집을 다닌 후 잦은 감기로 고생을 하는 것 때문에 걱정이 크신 것 같습니다. 별로 감기도 하지 않던 아이들이, 단체생활을 시작하면서 감기에 자주 걸리고 감기가 오래가면서 비염, 중이염, 기관지염, 장염등의 합병증을 앓게 되는 것을 단체생활증후군이라고 표현합니다. 

단체생활을 시작하면 아무리 잘 적응하는 아이들이라고 해도 가족내의 공간에서 벗어나는 데 대한 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는데다, 또래 집단과의 활동으로 집에 있을 때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활동량이 늘게되고, 서로 돌아가면서 감기를 옮기게 되는 것등 끊임없이 감염원에 노출되기 때문에 감기가 잦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단체생활을 시작하면 감기를 자주 하게 되는 것은 모든 아이들이 비슷하지만, 그러한 감기를 통해서 면역력을 얻어나가게 되면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감기에 대한 저항력이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감기를 잘 앓아서 면역력을 획득해 나가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호흡기 면역력이 일정수준 확보되어 있어야 하며, 감기를 이겨낼 수 있는 기력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는 단체생활을 시작하기 전에 미리 기력을 충분히 강화하고, 호흡기 면역력을 높여줄 수 있는 한약을 미리 보충해서 준비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단체생활을 시작하게 되면 초기 6개월 정도는 꾸준히 주기적으로 한약으로 면역력을 강화하면서 홍삼등의 보조제등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현재 아이의 잔병치레가 가슴이 아프시겠지만, 지금 이 시기를 현명하게 넘어갈 수 있도록 아이의 면역력과 기력을 높여주면서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아이가 단체생활을 잘 이어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감기에 걸리기 전 아이가 좀 컨디션이 좋아보이지 않거나, 어린이집에 감기 걸린 아이가 많다고 보여지면, 미리 초기 감기한약등을 먹여서 감기가 심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기운이 느껴지면 충분한 휴식과 수면시간을 확보해서 싸워 이겨낼 수 있는 힘을 저장해 주세요. 물을 충분히 먹도록 해주시고, 외출시 체온의 변화가 급하지 않도록 몸 보온에 유의해 주세요. 감기 중에는 가급적 우유는 줄이거나 끊는 것이 좋습니다. 기침, 가래를 더 유발시킬 수 있기 때문이죠.


시간이 되실 때 언제든지 내원하셔서 아이가 단체생활의 첫 가을, 겨울을 슬기롭게 이겨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이가 항상 밝고 건강하게 자라나길 기원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 화정함소아 진료부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