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감기
원주
2011.11.03 11:42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10-09-24
우리아이는 3개월에 모세기관지염으로 입원치료를받고 도 두번이나 같은 증세로 입원치료 한적있으며 감기 너무자주걸리며 콧물도 잘멈추지 않고 한번시작?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원주 함소아 한의원 박현숙 원장입니다.
돌 지난 아기가 감기에 자주 걸리고 기침이 심해 걱정이 되어서 문의 주셨네요.
대개의 아기들은 생후 6개월이 지나면 모체로부터 받은 면역체가 떨어져 감기 등 감염질환에 걸리기 시작하는데요, 위로 형이나 누나가 있거나 면역력이 떨어지는 경우에는 6개월 이전에도 감기에 잘 걸리기도 합니다.
우리 아기의 경우 모세기관지염으로 3번이나 입원 치료를 받고 감기도 오래 가며 기침, 가래 증상이 심한가 봅니다.
한의학적으로는 폐기운이 약한 경우, 신장, 비위 기운이 약한 경우, 또는 장 기관지에 열이 끼어 호흡기 기운이 탁해진 경우, 속열이 많은 경우 등일 때 기침, 가래가 많고 심하면 천식 증상도 생기며 잦은 감기, 비염 등에 잘 걸린다고 봅니다.
우리 아기가 어느 유형이 속한지는 직접 진찰을 해봐야 할 듯 합니다. 현재 우리 아이의 키는 80cm라고 하셨는데 이는 전체 100명 중 59번째로 중간 정도 합니다. 체중은 10kg으로 전체 100명 중 29번째네요. 키에 비해 체중이 적게 나가는 편입니다.
만 3돌까지는 빠르게 성장하는 급성장기로 키보다는 체중 증가에 더 신경을 쓰시는 것이 좋으며 정상적인 성장곡선을 이루며 자라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 등 잔병치레를 이겨내면서 면역력을 키워나가는 것이지만 잔병치레가 지나치면 체력소모가 심하고 성장에 방해가 되므로 적절히 체력과 면역력을 길러주고 체질을 개선하는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우선은 집에서 실천하실 몇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외출 후에는 반드시 양치질을 하고 손발을 깨끗이 씻습니다.
2. 아이스크림이나 찬 물, 찬 음료수, 찬바람을 피하도록 합니다. 너무 신 음식이나 음료수 도 마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3. 잠들기 전에 우유를 마시는 습관을 버려야 합니다.
4. 인스턴트 식품을 줄이고 일정한 시간에 적절한 양의 밥을 먹는 게 좋습니다.
5. 실내 온도 21~23도, 습도 50~60% 정도를 유지하시고 환기를 자주 시켜 줍니다. 또한 가습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가습기 위생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6. 물을 많이 마시게 합니다.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문의 주시고 쌀쌀한 날씨에 건강에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