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방법과 비용을 좀....
2011.11.05 16:02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6-02-04
4개월전에 아이가 코를 들이마시는 습관때문에 한약을 3개월정도 복용했었습니다. 아이코가 문제라고 하시기에 그래서 지금은 괜찮아졌는데 그동안 폐렴때문에 몇번이나 입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평택 함소아한의원 김의정 원장입니다.
이제 겨울이 시작되려는지, 날씨가 점점 쌀쌀해지고 있습니다. 아침 저녁마다 따뜻한 차한잔으로 아이들 건강을 챙겨주시면 좋겠네요.
먼저 우리 아이의 성장상태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적어주신 키, 체중을 토대로 하였을 때, 우리 아이의 키는 81%, 체중은 10%에 해당합니다. 같은 개월수의 아이들에 비하여 키는 빨리 자라고 있는 반면, 체중은 매우 더디게 늘고 있네요.
우리 아이의 비염, 천식 증상에 대해 문의주셨습니다.
** 우리 아이의 천식 증상, 기관지 보강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어머님, 말씀해주신 증상들이나 사용하고 계신 기관제 확장제 종류로 판단하였을 때, 우리 아이의 기관지가 많이 약한 것으로 보여지네요. 천식은 외부의 이물질에 대하여 기관지가 예민하게 반응함으로써 기침이나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인데요. 이러한 기관지의 과민성을 완화시켜주고 기관지를 보강해주는 치료가 필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코가래가 넘어가는 등 비염 증상도 같이 나타나고 있는 경우라면 비염 치료가 같이 동반되어야 할 것입니다.
** 비염과 천식, 뿌리는 하나입니다.
어머님, 우리 아이는 알러지성 체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염과 천식, 증상은 다르지만 원인이 되는 뿌리는 알러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알러지성 체질로 인하여 비염, 천식이 있는 경우에는 그로 인해 잦은 감기, 폐렴 등 호흡기 질환을 많이 앓게 되고 이것이 반복되면 성장에 집중되어야 할 에너지가 성장으로 100% 쓰이지 못하여 성장부진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알러지 체질을 가지고 있더라도 호흡기 질환을 자주 앓지 않을 수 있도록 면역력을 증진시켜주고 체질을 강화시켜주는 치료가 필요할 것입니다.
우리아이의 상태를 직접 보지 않아 단정지어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배즙만 먹어도 변상태가 좋지 않는데다, 키에 비하여 체중이 너무나도 더디게 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위장이 예민하여 소화 흡수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이라고 조심스럽게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더더욱 과도한 양약 사용을 자제해주셔야 하며, 증상 완화만을 위한 일시적인 치료보다는 체질 자체를 강화해주고 면역력을 길러줌으로써, 장기적으로 성장과 체중증가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하는 근본치료가 필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어머님께서 우리 아이의 건강에 대해 신경을 많이 써주고 계시네요.
적어주신 음식과 약재들은 모두 폐와 기관지에 좋은 것들입니다. 꾸준히 복용해주세요. 덧붙여서 말씀드리자면 기관지에는 건조한 것이 가장 안 좋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을 가지고 다니면서 자주 마실 수 있도록 해주시고, 요즘같은 환절기에 바깥 외출시에는 (특히 아침에) 반드시 마스크를 쓰도록 해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우리 아이의 상태를 직접 보지 않아 치료기간과 예후, 그에 따른 치료비용에 대해서는 섣불리 말씀드리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내원하셔서 우리 아이의 현재 상태를 보여주신다면 좀더 자세한 설명이 가능할 것 같네요.
비염, 천식 등의 알러지 질환은 적절한 시기에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성인형으로 발전할 수 있는데다, 키도 체중도 쑥쑥 자라야 할 시기에 아이들의 성장에 지장을 주게 되므로 꼭 치료가 필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으로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장드립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른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해주세요.^^
환절기에 일교차 주의하셔서 가족 모두 감기 없이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