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감기가 너무 잦아요

2011.11.14 11:0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1-06-07
5개월된 여아인데요.. 제가 직장을 다니는 관계로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냅니다.
어린이집에 아이들이 많고 또 어려서 면역력이 약해서 그런지 감기가 자주 걸립니다.
감?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평택 함소아한의원 김의정원장입니다.


요며칠 기온이 뚝 떨어지더니 본격적인 겨울이 오려나 봅니다.


우리 아이의 잦은 감기에 대해 문의주셨습니다. 단체생활을 일찍 시작하면서 감기가 자주 오고 있는 상황으로 보여지네요. 중이염까지 종종 있는 편이라 더 속상하실 것 같습니다.


아직 어리기만한데 자주 아프게 되어 어머니께서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출산체중이 없어 자세하진 못하지만, 잔병치레가 있는 어린 아기에게는 '잘 크고 있는지'에 대한 성장이 중요합니다.


** 성장을 점검합니다.


우리 아이의 성장상태에 대해 먼저 확인해볼께요. 어머님이 적어주신 키, 체중을 토대로 하였을 때 우리 아이의 키는 20%, 체중은 71%에 해당합니다. 체중이 성장상태의 기준이 되는 연령대인만큼, 잦은 감기를 앓는 것에도 불구하고 우리 아이가 성장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네요.


** 단체생활 증후군과 면역력


지금 같은 경우를 '단체생활증후군'이라 합니다. 단체생활을 하게 되면 외부 환경과 감염원에 자꾸 노출이 되기 때문에 감기를 자주 앓을 수밖에 없게 됩니다. 특히, 우리 아이와 같이 면역력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이른 시기에 단체 생활을 시작하게 되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지금처럼 중이염이나 혹은 좀 더 심한 정도의 감기로 곧잘 넘어가기도 한답니다.


아기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알고 계시겠지만 바로 '면역력'입니다. 면역력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한데, 아기 개월수가 어리더라도 필요하다면 치료는 충분히 가능합니다. (함소아에서는 어린 아이들이 먹을 수 있도록 증류된 한약이나 시럽제 과립제 형태 등등 아기들이 먹을 수 있는 순한 한약이 있습니다.)


** 우선 생활관리도 함께 해주세요


집에서 할 수 있는 생활관리 역시 어리기때문에 다양하지는 않은 편이나, 건조한 환절기에 대비해서 실내 가습에 좀 더 신경을 써주시고, 원에서 데려온 후에는 물티슈 등을 활용해서 손발을 깨끗이 닦아주면 더 좋습니다. 또한, 중이염이 있는 동안에는 자는 동안에 먹는 것(야간수유)를 최소화시키는 것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되고, 공갈 젖꼭지를 사용한다면 이 역시 사용량을 조금 줄이는 것이 귀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항생제를 많이 복용했다면 유산균을 먹는 것도 좋습니다. 유산균 자체가 면역력을 키우지는 않겠지만 장을 보호하여 항생제 사용으로 인한 체중 성장에 마이너스 영향을 주는 것을 최소화 할 수 있답니다.


일반적으로 6개월을 전후하여, 엄마 아빠에게 물려받은 면역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 아기가 지속적으로 잔병치레를 달고 있거나 양약을 많이 사용하게 된다면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을 찾아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주시고, 하루 빨리 튼튼해지기를 바래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