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성조숙증이 의심되어서

2011.11.14 11:43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4-01-30
얼마전에 아이가 가슴이 가렵고 아푸다고 해서 그러느니 햇습니다.
근데 어제 가슴을 만져보니 멍울이 만져지는 거엿습니다..그래서 애기가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하는 아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부산 덕천함소아한의원 길상용 원장입니다.

 

아이의 성조숙 관련하여 문의해 주셨네요.

어머님께서 적어주신 신체지수 키 121cm, 몸무게 22.0kg은 7세 8개월 여아 100명 기준으로 키는 26%, 몸무게는 21%에 해당되고 키, 몸무게 모두 평균보다 적은 편입니다.

 

성조숙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사춘기 시작을 알리는 2차 성징이 정상적인 시기보다 일찍 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개 외형적인 2차 성징 징후(여자의 경우 가슴발달 / 음모,액모 발현 등)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고 난 이후 문의를 하시게 되는데, 여기에 더해서 키가 근래에 많이 자랐다고 한다면 (급성장기의 진행도 사춘기 특징 중 한가지 입니다) 사춘기 진행이 되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연령에 따라서는 성조숙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이의 경우도 가슴 멍울이 보이는 것으로 성조숙증이 아닌지 염려하시는 것인데, 일단 다른 동반 증상이 없고, 아이의 가슴 멍울이 2차 성징 징후의 그것인지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이것만 가지고 성조숙증이라고 말씀드리긴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 일차적으로 정밀한 신체 계측과 골연령 검사를 통해서 인체의 성장,발달 정도를 체크해야 합니다.

이러한 1차 검사에서 별다른 소견이 없다면 3개월-6개월 간격으로 진찰하여 사춘기의 시작 및 진행 정도를 확인하게 됩니다.

만약 사춘기가 진행되는 상태이고 그 연령대가 어리다면(주로 만 8세 이전의 경우에 해당됩니다.) 성선자극호르몬과 연관된 검사(주로 대학병원급에서 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요즘의 아이들이 영양상태가 좋고 또한 다른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어머님 세대보다는 2차 성징 및 사춘기가 빨리 오는 추세인 것은 맞습니다. 아마 예전기준으로 보자면 현재의 많은 아이들이 성조숙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걱정하시는 대로 아이의 현재 증상이 꼭 2차 성징 징후라고 볼 수는 없기 때문에 1차적인 검사를 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셨는지요?

 

날씨가 갑자기 쌀쌀해 졌네요. 차가운 바람,환절기 기후에 건강 조심하시고, 아이도 튼튼하고 건강하게 잘 자라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