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반복되는 모세기관지염...

강동 2011.11.14 15:43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9-12-30
저희 둘째아이는 현재 23개월이구요.생후 5개월때부터 모세기관지염으로 입원치료를 받앗구요.5개월 6개월 8개월때 병원에 입원을 했었습니다.그후로는 소아과에서 수액을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동함소아한의원 이현희원장입니다.

23개월 된 아이의 잦은 감기와 감기합병증으로 걱정이 많으시군요.

우선, 23개월 된 남아아이의 표준신장은 84.18cm, 표준체중은 11.51kg 이며 아이는 신장100%, 체중 12.6% 에 해당합니다. 이것은 또래아이들 100명을 작은아이부터 순서대로 세워놓았을 때 키는 100번째 체중은 12번째에 해당한다는 의미입니다. 키와 체중의 퍼센타일이 매우 차이가 많은 것으로 보아 키가 정확하게 측정된 수치는 아닌 듯 합니다. 현재 아이의 키는 우수하나, 체중이 또래 아이들에 비해서 적게 나가는 편입니다. 

기혈(체력)이 부족해지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므로 감기에 잘 걸리게 됩니다. 감기가 진행되다 보면 체력은 더 떨어지고 면역력도 떨어지므로 감기가 또 걸리게 되고 낫는가 싶다가 다시 걸리기를 반복하게 됩니다. 또 감기를 이겨내지 못하니 기관지염이나 폐렴, 중이염 등 합병증도 잘 발생하게 됩니다. 아기는 현재 기혈이 많이 부족해진 상태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돌을 전후로 모체로부터 받은 면역력이 거의 고갈이 되는데다가 걷기 시작하면서 활동량이 많아지므로 기혈이 부족해져 체력이 많이 딸릴 수 있기 때문에 감기나 호흡기 질환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하던 아이도 감기에 자주 걸리고 잔병치레 많아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드님의 경우 전체적인 기혈상태는 물론 호흡기의 기운이 특히 부족해진 상태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우려하시는 것처럼 모세기관지염이 잦다보면 기관지가 민감해져서 천식으로 가게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폐호흡기를 보강하고 면역력을 증강시켜 감기를 잘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한 상태로 보입니다. 치료는 한약복용이 주가 되며 아기용 침치료나 뜸치료 등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면역력과 호흡기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관리는 아이가 커가면서 감기도 덜 걸리고 감기를 빨리 이겨낼 수 있게 합니다.

생후 36개월까지는 1차 성장급진기로서 일생일대에서 가장 빠르게 많이 자라는 시기입니다. 잦은 감기는 1차 급성장기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고, 성장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면역력과 체력을 보강해 주는 것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내원해주시면 아기의 상태를 진찰하여 더 자세하고 정확한 상담을 해드리겠습니다.

가정에서는 따뜻한 물을 수시로 자주 먹여주시고 건조하지 않게 실내습도를 조절해주세요. 폐호흡기는 촉촉한 것을 좋아합니다.

항상 아이가 건강하게 무럭무럭 잘 자라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