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틱 관련 질문입니다...

2011.11.15 08:1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9-05-27
3주전부터 아이(만 29개월)가 한쪽눈을 깜빡거렸어요,,

안과에서는 알레르기라고 해서 안약을 넣었는데 더 심해서 멈췄구요

소아과에서는 틱 을 의심하더군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 함소아 한의원 장성희 원장입니다.


우리아이가 눈을 깜박거려서 안과에 갔었는데 치료가 잘 안되셨었는데 틱일수 있다는 말을 들으셨네요.


틱은 보통 스트레스로 인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은 눈을 깜박거리거나, 머리, 목, 어깨등을 일정한 패턴으로 움직이는 증상이 계속되는데, 거의 무의식적인 행동이기 때문에 하지 말라고 한다고 생각대로 조절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틱은 부모님이 신경을 쓰실수록, 아이들에게 하지 말라고 주의를 주실수록 아이들 증상이 더 심해지거나, 오래 가는 수가 있습니다.


우리아이의 경우에는 안과와 소아과에서 말씀하신 두가지 경우가 모두 의심이 되기는 합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이나 안구건조증이 있는 경우에는 특히 아이들의 경우 책을 읽거나, TV를 보는경우에는 눈의 깜박거림이 줄어들면서 눈이 건조해져서 가렵거나 따끔거리는 느낌때문에 일부러 깜박거리는 증상이 늘어날수 있습니다.



틱의 경우라면, 아이가 스트레스 받는 원인을 해결해주시고, 아이의 건강상태에 따라서 한방에서는 약한 장부기능을 보강하면서 스트레스를 풀어줄수 있는 한약치료, 뜸치료를 병행하실수 있습니다.



우선은 틱인지, 눈의 이상인지 다시한번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아이의 스트레스 정도, 깜박임의 정도에 대해서 어머님과 자세한 상담과 진찰이 선행되어야 할것으로 보입니다.


평상시 알레르기성 비염을 동반하는 경우라면, 비염으로 인하여 알레르기성 결막염이나, 눈 가려움, 깜박임 증상들이 동반될수도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아이와 함께 내원하시면 진찰을 한 뒤에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