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로 인한 성장부진인가요?
서초교대
2011.11.21 20:28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8-04-27
변비를 앓은지 2년정도 됐습니다. 응가하기 하루전부터 동동 구르고 안절부절 못하고 다음날 힘들게 변을 봤어요. 이틀에 한번 보구요. 그러다 결국 탈장이 되더니 한달만?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서초함소아 한의원 김기훈 원장입니다.
아드님의 변비와 성장부진때문에 문의를 주셨네요.
우선 아드님의 성장상태를 보면 2008년 4월생 남자아이들중에서 가장 큰아이를 100%, 가장 작은 아이를 0%, 평균을 50%라고 했을 때 유민이의 키는 94cm으로 9.29%, 체중은 13kg로 4.48%입니다.
만약 어른이 되어서도 지금처럼 키가 하위 10% 정도로 자란다고 가정하면 대략 166cm 정도가 되게 됩니다. 따라서 말씀하신대로 지금 키가 많이 작은 편이고 체중도 하위 5% 정도 적게 나가는 편입니다.
변비는 원인이 다양한 만큼 변비라고 진단 내리는 기준도 명확하진 않습니다. 변을 보는 것은 아이의 체질에 따라 기간, 변의 무른 정도가 제각기 다릅니다. 변비란 배변 횟수가 적은 것만이 아니라 변이 딱딱하여서 변을 볼 때 아파하고 오래 걸리는 증상입니다.
변비의 원인은 대부분 음식과 관련이 됩니다. 편식으로, 수분이나 섬유질이 부족한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유민이 정도의 나이에는 섬유질이 거의 없는 우유를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변비가 생기기 쉽습니다. 아이가 아파도 먹는 양은 줄어들고 수분 요구량은 증가해 변비가 생기게 됩니다. 또 대소변 가리기 교육이 무리한 경우나 낯선 환경에서 변을 너무 오래 참아도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진료실에서 흔하게 접하게 되는 아이들의 변비는 크게 두가지 타입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먼저, 장이 수분을 지나치게 흡수해서 생기는 변비가 있습니다. 장에 열이 많아서 대변으로부터 수분을 지나치게 흡수하여 변이 단단해지면서 변비가 생기는 경우입니다. 이때는 차가운 성질의 약물과 촉촉하게 적셔주는 성질의 약물로 처방을 구성하여 장의 열을 식혀주어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기운이 부족해서 장이 운동을 못해서 생기는 변비가 있습니다. 장의 기운이 부족하여 변비가 생긴 것으로 허약한 아이들에게 많습니다. 전신에 기와 진액이 부족하여 생기는 변비이므로 장을 치료하면서 기와 진액을 함께 보충해주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군것질을 줄이고 밥과 반찬을 잘 먹게 해주세요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으로 식단을 짜 주시고 물을 충분히 마시게 해주세요
양상추, 브로콜리, 오이, 당근, 무 등과 각종 나물. 시래기, 시금치 나물, 고추잎 무침, 냉이, 고사리,찐고무마 등과 같은 아채에는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다시마, 미역, 또 톳이나 파래같은 각종 해조류에 있는 식이섬유도 변비에 아주 좋습니다. 이와 함께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야채나 해조류에 많은 식이섬유는 물이 충분하면 열 배, 스무 배까지 부풀어 오를 수 있습니다
▶장맛사지(엄마손은 약손)과 배변촉진운동을 해주세요
아이가 힘을 쓰는데도 변을 못 봐서 힘들어할 때 변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배변촉진운동의 방법입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아이를 반듯이 눕히고 양쪽 다리를 굽혔다 폈다 하는 운동을 천천히 10여 번 한 다음, 한쪽 다리씩 각각 10여 번 굽혔다 폈다 하는 운동을 합니다. 그리고 바셀린이나 연고를 항문에 바르고 부드러운 휴지나 약천을 항문에다 대고 가볍게 배를 누르면 됩니다.
▶대변을 보는 습관을 길러주세요
아침과 저녁 식사 이후에 5-10분간 화장실에 편안히 앉혀 위대장 반사를 유발시켜 직장을 비우도록 합니다. 매일 식후에 일정시간을 정해서 변이 잘 나오지 않더라도 5-10분동안 변기에 앉히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은 우선 유산균제를 꾸준히 먹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어머님들이 흔히 유산균제 1~2달 먹고 효과 별로 없는 것 같아서 중단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되는데 유산균제는 짧게 잡아서 6개월, 적어도 1년 이상은 꾸준히 복용해야 합니다. 1~2달 먹고 변비가 확 좋아지는 그런 효과를 기대하시면 안됩니다.
지금 유민이 같은 경우에는 변비와 성장부진과의 관련성은 그다지 크지 않은 시기입니다. 그보다는 오히려 부모님이 키가 크시지 않은 유전적인 요인이 가능성이 더 높은 시기입니다.
만약 부모님이 크신 편이라면 조금은 지켜봐도 되겠지만 말씀드린대로 부모님이 작으신 편이라면 더 늦기 전에 필요한 성장치료를 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드님을 데리고 내원해주세요. 함소아에서 나오는 유산균제를 처방해드리거나 침치료 등으로 배변을 도와주고 필요한 경우에는 성장치료를 하도록 할테니까요.
충분한 답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