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데노이드 비만이랍니다.
강남
2011.11.21 22:00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9-11-30
저희 아들이 이번 11월 30일이 되면 두돌이 됩니다.
10월 4일부터 어린이집을 다니기 시작해서 10월 10일 정도부터 감기를 앓아서 병원을 다녔는데
한달이 지나도 ?
10월 4일부터 어린이집을 다니기 시작해서 10월 10일 정도부터 감기를 앓아서 병원을 다녔는데
한달이 지나도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남 함소아 한의원 이협 원장입니다.
대륙의 찬 기단이 밀려오고 있습니다. 추위에 몸 조심하시면서 건강 챙기십시오. 만 2 세가 넘은 아이가 감기를 오래 앓아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아이의 체형은 키는 85 ㎝로 또래 아이들 중에서 100 명 중 작은 쪽으로부터 약 24 등 정도이고, 몸무게는 13 ㎏으로 100 명 중 약 57 등이 되는 편으로, 보통으로 자라고 있습니다.
아데노이드 비대는 보통 몸에 습(물 기운)이 소통되지 않으면서 일어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습이 잘 소통되기 위해서는 기운도 같이 보강해주는 것이 치료의 시작입니다. 물론 몸의 상태(더운지 찬지)에 맞춰서 음양의 균형을 맞춤으로써 면역력이 보강되도록 하는 것이 같이 이루어집니다.
단체 생활을 시작하면서 아이의 면역력이 많이 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이 때는 증상의 해소도 중요하지만 재발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제든지 다시 쉽게 걸리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재발이 되더라도 가볍게 넘어가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우선적으로 몸 상태의 균형을 바로 잡아서 아이의 면역력과 기운을 도와준 이후에, 수술적 처치를 다시 생각해도 늦지 않습니다. 단, 자다가 무호흡증이 일어난다면 빠른 수술이 필요합니다.
전체적인 건강 상태와 연관이 있으므로 피로가 쌓이지 않게 휴식을 취하고, 충분한 영양 섭취, 코에 무리를 주지 않는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코막힘이 있는 경우 온도 및 습도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실내 온도는 20 ~ 23 ℃ 정도로 서늘하게 유지하고, 습도는 50 ~ 55 % 정도로 맞춰 줍니다.
효과적인 지압이나 마사지를 위한 혈자리는 신주(목덜미 아래쪽에서 제3·4 흉추 극상 돌기 사이), 합곡(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 사이에서 약간 위쪽 손등 부위), 태충(엄지발가락과 집게발가락 사이로부터 발등 위로 두 치 자리)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아이의 상태 개선이 잘 되지 않으면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전신 상태, 생활 환경 등의 여러 정보와 정확한 진찰을 통해 필요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서 하는 치료에는 침 치료, 뜸 치료, 한약 처방, 온열 치료 등이 있습니다.
아이가 무럭무럭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