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감기와 잠을 잘못잡니다.
서대전
2011.11.23 08:58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11-03-23
오늘로 딱 8개월이 됐는데 감기를 달고 삽니다. 그리고 감기가 다 나와도 저녁에 애기가 잠을 잘 못잡니다. 불편해서 그런지 조금만 자고나면 거의 밤을 샐정도로 징징거리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서대전함소아 한의원 원장 유길성입니다.
대전에는 비가 부슬부슬 내리내요~ 주무실때 창문을 꼭 확인하셔서 우리 아이 감기에 다시 이환 되지 않게 해주세요~
★ 영유아의 잦은감기
4-6개월 까지는 부모님에게 받은 면역력으로 인하여 감기가 잘 오지 않는것이 특징입니다. 우리아이가 8개월인데 벌써 잦은감기기 온다면 여러가지를 체크 해야 합니다.
1. 면역력저하 - 지금 연령에는 아직 면역력 체계가 잡혀 있지 않아서 찬바람에도 감기에 걸릴 수 있습니다. 8개월 아이의 경우 한방에서는 증류한약으로 아이의 면역력을 키워주는 탕약 치료 , 과립제 치료, 침치료, 뜸치료가 있습니다.
2. 비염가족력 - 비염의 경우 감기와 달리 열, 몸살감기, 추위를 타는 증상이 없습니다. 찬바람 불면 바로 콧물을 흘리며 놀때는 잘노는 것이 특징입니다. 부모님중에 한분이 비염과 같은 알레르기 증상이 있으면 40% 유전이 되며, 두분 모두 알레르기 증상이 있으면 90% 유전이 됩니다.
3. 큰 아이와의 관계 - 큰 아이가 단체생활을 하고 있거나, 큰 아이가 잦은감기가 있다면 그로 인하여 잦은감기가 올 수 있습니다. 이때는 두 아이 함께 치료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 야제증의 원인
한방에서는 야제증의 원인을 아래와 같이 보고 있습니다.
1. 소화기허약 - 8개월아이에게 많이 나타나는것이 식적(食積)으로 인한 야제증입니다. 비위기능이 약하고 밤수유, 새벽수유를 하고 있다면 소화기가 더 부담을 가져 야제증이 나타나거나 입냄새, 방귀냄새가 좋지 못할수 있습니다.
2. 속열이 많은 아이 - 심장에 열이 많은 아이의 경우 야제증이 나타납니다. 속열로 인한 야제증의 특징은 아이가 새벽에 일어나서 자지러지게 우는 것입니다. 속열이 많은 아이의 경우 성격이 급하거나 피부 발진이 잘 일어날수 있습니다.
3. 놀램으로 인한 야제 - 최근 환경적 변화나 놀램증상이 있는 경우 야제증이 생길수 있습니다.
4. 방온도로 인한 야제 - 방온도가 많이 덥다면 아이가 잠을 잘 못 이룰수 있습니다. 왔다갔다 하면서 잠을 자거나 이불을 걷어 차는 양상이 나타날수 있으며 속열이 많은 아이들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 잦은감기 와 야제증이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
8개월 아이라면 현재는 만3세까지 누릴수 있는 1차 급성장기입니다. 인생에서 제일 많이 클 때 이며 면역체계를 이루는 제일 중요한 시기 입니다. 이시기에 잦은감기와 야제증상은 아이에게 스트레스 및 면역체계형성에 악영향을 미처 결과적으로 성장부진으로 이여지거나 급한성격,난폭해지는 성격과 같이 성격형성에도 좋지 못합니다. 면역체계를 잘 못 이루게 되면 추후 단체생활, 학동기에 접어 들어서도 잦은감기나 잔병치례를 하여 집중력저하를 초래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법
1. 야간수유를 하시면 끊어주셔야 합니다. - 이는 야제증을 유발하거나 충치를 발생할 수 있으며 식적을 유발하여 면역력 저하를 유발 합니다.
2. 방온도 22-24도 유지 습도 50-60% 유지
3. 오후 2시 이후의 낮잠은 줄여 주셔야 합니다.
4. 오후 6시 이후 부터는 조명을 조금 어둡게 해주셔야 합니다.
5. 콧물로 인한 코막힘이 있을수 있으므로 콧망울 주위를 마사지 해주세요.
8개월 아이의 경우 당연히 함소아진료를 볼 수 있습니다. 관리를 해보시고도 미진하면 소아전문 한의원에 내방하여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답변이 잘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우리아이 건강에 도움을 조금이라도 드렸으면 좋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상담글 올려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