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개월.. 폐렴이 아직 남아 있다고 MRI를 찍으라는데...
노원
2011.11.25 10:53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10-01-07
안녕하세요~ 22개월 된 아기인데 폐렴이 있어서 한일병원에 이달 7일에 입원을 했다가 열이 더이상 나지 않아 금요일에 퇴원을 하고 그동안 통원치료를 했었는데요.
?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노원함소아 한의원 최승용 원장입니다.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면서 은행잎들이 거리에 떨어진 것을 보니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되나 봅니다.
아이가 폐렴으로 오랫동안 고생을 하였군요.
그동안 폐렴 치료를 하면서 항생제를 장기간 항생제를 복용하여 장상태가 많이 나빠지지는 않았는지 걱정이 됩니다.
아이의 성장상태를 보겠습니다. 키48%, 체중 67%로 또래 아이들 평균보다 조금 잘 자라고 있네요.
1. MRI를 꼭 찍어야 하는 건지?
- 전후 정황상 제 생각에는 그쪽 병원에서 결핵으로 의심되는 양상을 보신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아이들의 결핵은 이런식으로 감기 및 폐렴을 진단하는 과정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은데 워낙 조그맣게 작은 병소들이 퍼져있는 경우 MRI 를 찍게 됩니다.
CT는 매우 다량의 X-ray를 몸에 쪼이게 되므로 어린 아기들에게는 다소 비용이 들고 힘들더라도 MRI를 추천하는 것입니다.
다만, 비교적 고가이기 때문에 선생님께 MRI를 찍어야하는 이유를 다시한번 물어보시거나 다른 병원의 소견을 한번 더 확인하시는 것도 좋겠네요.
2. MRI결과가 별 이상없음으로 나오고, 이번 감기증상이 잘 가라앉게 된다면, 기관지를 튼튼히 하는 보강을 필요로 하는지 체크를 받는것도 좋겠습니다. 1주일씩 입원한걸 보면 만만치 않은 고생이었을것 같네요.
다만, 폐렴이 다시 재발할 가능성도 있으므로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하시면 좋겠네요.
아래와 같이 해보세요.
* 면역력을 위해 단것찬것 삼가기: 아이스크림등 먹게 된다면 따뜻한 물한잔으로 속을 데워주세요.
* 자기전공복3시간 (면역증진과 성장에 도움됩니다)
* 뜨거운 물의 증기를 깊이 들이마시도록 해주면 기침완화에 아주 좋습니다. (저녁마다 해보세요)
* 창가에 잠들지 않기: 새벽 찬 공기에 감기 걸릴수 있어요.
* 기상직후 목에 손수건 묶어주시고, 따뜻한 물한잔 마시기 (중요)
* 맹물을 많이 먹여주세요. 찬물x.
그리고 많이 걱정되신다면 함소아로 내원해주시면 자세히 점검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