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아기가 변을 안봐요

목동 2011.11.26 21:04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1-07-30
2.8kg으로태어난 118일된 여아입니다.

모유수유만 하고있는데.. 태어나서는 방귀만 뀌어도 응가가 나오더니.. 한달정도 지나니 규칙적으로 일주일에 한번 많은양의 변을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목동함소아한의원 박영선 원장입니다.

 

요며칠은 11월답지 않게 날씨가 따뜻합니다.

그동안 찬바람으로 인해 꽁꽁 닫아두던 문도 잠시 열어, 실내에 새 바람을 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아가가 현재 6.8kg이면, 거의 평균체중과 근접한 정도입니다. 아가의 건강과 영양상태를 판별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아가의 체중"이기 때문에, 체중이 꾸준히 늘어나는지는 잘 관찰해주세요.

 

어머님께서는 4개월이 다 되어가는 아가가 보름이상 변을 보지 않는 것 때문에 문의주셨네요.

 

일반적으로 모유수유하는 아이는 분유수유하는 아이보다 변이 묽고 자주 보는 경향이 있지만, 아이의 성향에 따라서는 일주일 이상 걸리는 아이도 있습니다. 잘 먹고 잘 논다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맘때 아이들의 경우, 변의 횟수와 양이 줄어드는 것은 먹는 양이 줄어드는 것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변을 오랫동안 보지 않게 되면 배에 가스가 차서 자연스럽게 먹는 양이 줄기도 하지요. 아가의 출산체중에 비해 현재 체중이 좋은 것을 보니, 그동안 먹는 모유의 양은 충분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4개월이 되면,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이유식을 시작하실텐데요, 그때는 아이의 배변패턴이 바뀔 수도 있으니까, 쌀미음부터 천천히 시도해보세요.

 

지금처럼 항문 마사지를 해 주시는 것도 배변에 도움이 되고, 엄마의 따뜻한 손으로 해주시는, 변비에 관련한 베이비마사지도 장운동에 도움이 됩니다.

 

관장은 꼭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관장을 몇 번 하게 되다보면, 도리어 변비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관장을 할지 여부는 의사들도 신중히 결정하게 됩니다.

 

한방에서는 변비가 있는 아이의 경우 장에 열이 많아서 대변에서 수분이 빠져나간 경우, 또는 기운이 없어서 변을 잘 못 밀어내는 경우 두 가지로 보고 치료를 하게 됩니다. 아직 어리기 때문에 약을 투여하는 것보다는 일주일에 한번 침 치료나 생활관리 위주로 하게 되지만, 아주 심한 경우에는 아가들에게 먹일 수 있는 한약을 먹이기도 합니다. 아이의 상황에 따라 유산균을 추천드리기도 합니다.

한번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셨는지요? 아가가 얼른 대변을 쑥쑥 잘 봐서 어머님의 걱정을 덜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