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중이염 (15개월 아기)
구리
2011.12.05 16:11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10-09-14
5~6개월경에 중이염(고막에 염증이 생기는)을 심하게 알았습니다. 열도 나고요.
그때 깨끗하게 치료했어야 했는데, 동네 이비인후과에서 항생제를 끊어도 된다고해서 끊?
그때 깨끗하게 치료했어야 했는데, 동네 이비인후과에서 항생제를 끊어도 된다고해서 끊?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구리함소아한의원 이훈원장입니다.
아이들이 중이염은 흔한 질환입니다. 아이들이 아직 면역력이 약하고 감기에 자주 걸리게 되는데 코와 귀가 연결된 이관이 또 성인에 비해 짧고 넓어서 코의 염증이 바로 귀로 전달이 쉽게 되기 때문에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돌 이전에 아이들중 반정도에서 중이염이 한번은 걸리고, 그 아이들 중 반정도가 재발을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지금 보이는 중이염은 이전에 치료가 제대로 되지 않은 것이 아니고 새로운 감기로 인해 다시 생기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핵심은 면역력입니다. 아이들이 아직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귀나 다른 부비강쪽으로 염증이 파급되는 방어력이 약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중이염이 오래되거나 자주 걸리는 아이들에게 한약을 처방했을 때 면역력을 도와 치료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아이의 상태를 보여주시고 진찰을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보통 한달에서 한달반정도 처방을 통해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날씨가 많이 추워졌습니다. 어머니도 아이도 건강 조심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