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오줌을 자주눠요

2011.12.06 08:56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3-07-08
2학년 남자아이인데요
겨울철만 되면 증상이 나타나내요
올해로 2년째인데
작년에는 비뇨기과에 2달정도 다녔었어요
감염 등은 없어서 먹는알약 하루에 1알 처방받아?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서대문 함소아 김정신 원장입니다~~


아이가 소변을 자주 봐서 걱정되시는군요..

아이들은 성인에 비해 소변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심리적인 이유로 더 자주 볼 수 있고 또한 요로감염과 같은 염증이 있을 때도 소변을 자주 볼 수 있으니 먼저 소변검사를 통해 염증여부를 확인할 필요도 있습니다.


아이들이 학교를 다니게 되면 아이들과 선생님의 관계 또는 친구들과의 관계로 인해 긴장을 많이 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변비나 빈뇨, 급박뇨가 잘 생깁니다.(이러한 현상은 잦은 호흡기 질환과 더불어 단체생활증후군에 포함이 됩니다.) 만성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방광의 조절 기능을 습득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아이 방광의 조절 기능을 떨어뜨려서 아이가 소변을 봐 오는 횟수가 더 많아지는 것입니다.


염증이나 스트레스와 같은 심리적인 요인이 없는데도 자주 소변을 본다면 신장, 방광의 기운이 약해서 그럴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겨울에 날씨가 추워지면 증상이 더 심해지게 됩니다. 한의학적으로는 선천적으로 기운이 부족한 경우(즉 신,방광의 기운이 약한 경우)와 소화기계와 호흡기계의 기운이 약한 경우, 심리적인 문제 등 세 가지로 원인을 구분합니다. 뜸이나 한약치료를 통해 방광과 신장의 기운을 보충해 준다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우선은 아이의 학교생활에 대해서 체크해 보도록 하세요. 빈뇨, 급박뇨의 경우는 기질적인 이상이 있지 않으면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항상 심리적인 요인이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염두에 두시고 조절을 해 보도록 하세요.


날씨가 많이 추워졌네요. 건강에 유의하시고 아이가 건강하게 잘 자라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