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중이염상담입니다...

안산 2011.12.08 15:3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9-10-08
저희아이는 출산 산부인과에 딸린 소아과에서 백일가지 접종하면 진료를 받았어요...
생후 2달쯤부터 콧물이나고 보채고 귀에서 냄새가 나기에 다음 접종때 가서 귀에 대?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답글이 많이 늦어져서 죄송하단 말씀 먼저 올립니다.

날이 좀 추워지면서 눈까지 내리더니 다시 풀어져 좀 포근한 느낌까지 드는군요

 

세아이를 키워오시면서 모두들 중이염 때문에 고생이셨다니 치료경과가 좋아지기까지 부모님의 마음 졸임이 크셨을 거라 짐작됩니다.

유소아의 호흡기 면역은 아주 미약한 상태라서 조금이라도 과로가 있거나 온습도가 맞지 않거나, 주변에 감기 있는 아이하고 접촉이라도 할라치면 감기를 옮아오기 때문에 치료해 준다고 해도 반복되는 탓에 언제 끝날지 모를 터널을 지나는 느낌을 받으실 때가 많을 겁니다.

더군다나 위로 언니를 둔 둘째 혹 셋째 아이라면 더 어린 개월부터 감기에 노출되어 힘든 영유아기를 보내기 쉽지요.

축농증이나 중이염 혹은 기관지염 폐렴 등등은 모두 감기의 후유증에 해당하는 호흡기계 염증 질환이라는 건 이미 알고 계시겠지요. 보통 축농증이나 중이염은 코를 중심으로 한 상부호흡기 감염의 후유증이기 때문에 코 증상을 중심으로 치료를 하게 되구요. 가래기침을 동반하는 증상에는 기관지 자체의 염증이나 폐렴까지 의심하게 되지만, 축농증과 같은 코 주변부 염증에서도 만성 기침가래가 유발될 수 있으므로, 이 때에도 코 질환을 살피게 된답니다.

이와같은 호흡기 급만성 염증에 병원에서는 항생제를 거의 필수적으로 처방하게 되는데, 길게 잡아도 3달 이상의 치료 후에는 면역계가 약화될 수 있다고 본답니다.. 다만, 아이가 점점 자라면서 모든 기관과 오장육부 역시 성숙해가듯이, 호흡기 기능도 성숙해가는 면이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그나마 위안삼을 수 있겠지만, 미성숙한 시기의 장기간 항생제치료는 이후의 면역 성장에도 좋잖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도 안타까운 사실이지요.

한방치료는 화학약품이 전혀 배제된 자연의학이라는 장점을 살려, 꾸준한 치료가 점점 인체의 면역을 살리고 증진시킨다는 절대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처음 시작이 답답하거나 급성기 치료에 약간의 약점이 있긴 하지만, 급성 악화시기를 지혜롭게 잘 넘겨준다면 한방치료의 후기는 환자와 치료자 모두 훈훈하게 된답니다^^

소아들의 면역 쳬계는 폐호흡기 계통과 뇌신경계가 어느정도 안정되는 시기인 만 5세 정도까지는 약한 상태이기 때문에, 특히 어린이집을 다니고 있는 아이라면 적어도 3-4개월 정도마다 감기 진행과 성장 상황을 살피고 적절한 보양을 통해 면역과 성장 모두 유익한 변화가 있도록 도와주는 게 바람직합니다.

 

모쪼록 그동안의 힘든 병치레를 하루빨리 이겨내면서 튼튼한 아이로 자라나는데 한방치료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따뜻한 연말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