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잠을 잘 못자요

2011.12.09 21:57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1-05-07
이제 7개월된 아기입니다. 남자 아기이구요 다른 아기보다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편입니다.
상담드리는 내용은 밤에 잠을 너무 자주 깨서 문의드립니다. 낮에도 잠을 잘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부산 덕천함소아한의원 길상용 원장입니다.

 

아이가 자다가 자주 깨고, 모유를 물리면 바로 잔다고 하셨네요.

 

아이처럼 밤에 자다가 깨서 우는 것을 아버님께서 말씀해 주신대로 야제증이라고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야제증의 원인을 소화기가 약하고 찰 때(臟寒脾冷), 심장에 열이 있을 때(心熱不寧), 입 속에 염증이 있을 때(口瘡重舌), 놀랐을 때(客?)로 아이의 몸 상태에 따른 원인으로 나누어 설명을 합니다.

최근에 와서는 이에 더해 주변 환경에 대한 원인도 추가되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1.       아기들의 생활리듬이 깨지는 경우

2.       몸에 열이 있는 경우

3.       몸이 아픈 경우

4.       신경이 예민한 경우

5.       높은 온도나 더운 방처럼 수면 환경이 좋지 않은 경우

6.       수유의 잘못으로 인해 배고픔이나 식체등으로 불편한 경우(비위가 차거나 허한 경우)

7.       부모의 생활리듬이 불규칙해서 아이가 정상적으로 리듬을 찾지 못하는 경우

8.       환경이 낯설거나 또는 낯선 환경에 놀랜 이후

이상과 같으며 여기에서 원인을 찾게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한가지 원인에 의해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진료 경험적으로 보자면 여러가지 원인이 겹쳐져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적어주신 내용만을 가지고는 ‘무엇이 원인이다’ 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고요, 말씀하신 땜통이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그게 원인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아마 이게 문제가 된다면 다른 동반 증상도 있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체크해 볼 것이, 밤중수유를 한다는 것인데 이것이 아이가 깨기 때문에 달래기 위해서 모유수유를 한 것으로 생각하시겠지만 혹, 모유수유를 통해 먹는 양을 측정할 수 없다 보니, 아이가 한번에 먹는 양이 생각보다 작고 밤에 배가 고파져서 깊은 숙면을 못 취하고 깨는 경우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설령 처음 생각한대로 아이가 깨서 달리기 위한 목적으로 젖을 물리더라도 그것이 반복이 되면 습관적으로 깰 수 있고, 먹고 바로 자는 것(또는 자면서 먹는 것)이 소화기에 부담을 주어서 앞서 말씀드린 야제증의 원인에 소화기가 약해지는 경우로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의 날씨적 특성을 볼 때 위의 5번에 해당하는 수면환경적 요인에서 너무 덥지 않은지도 살펴보셔야 합니다. 대개 아이들은 ‘순양지체’라서 열이 많다 보니 어른들에게 취침온도를 맞출 경우 아이에게는 더울 수 있습니다. 배는 따뜻하게 해 주시되, 가슴 상부는 시원하게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단추가 있은 옷이라면 가슴부위는 풀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추운 날씨가 지속된다면 방을 따뜻하게 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경우라고 생각되네요.

 

혹시 질병에 의한 것이라면 질병치료가 우선이 되어야 하고, 환경적 요인이나 수면습관에 관련된 부분이 있다면 이러한 것을 조절해야 합니다.

 

아이가 이러한 증상을 보인 것이 어느 정도의 시간은 된 것 같은데, 해당원인이 쉽게 발견이 된다면 큰 문제 없이 쉽게 호전되는 경우도 있지만, 실제로 치료를 해보면 치료기간이 의외로 길게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사항을 체크해 보시고, 증상이 너무 심하거나 계속 지속될 경우는 가까운 한의원,소아한의원,병원을 내원해서 진료를 받도록 해 보세요.

 

날씨가 많이 추워진 겨울입니다. 이런 때 일수록 건강 특히 감기에 유의하시고, 아이도 건강하게 잘 자라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