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눈 다락지 - 4세 남아

강남 2011.12.13 14:55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8-02-02
안녕하세요.

둘째아이, 4살, 성격쾌활, 남자, 병원가서 의사선생님 보는거 좋아함.
현재 놀이학교 재원 중 위로 형(8살)이 있고요.
아빠가 보기에 키나 몸무게는 정?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남 함소아 한의원 이협 원장입니다.

겨울입니다. 춥지만 환기를 조금씩 신경 쓰시면서 건강 챙기십시오. 3 세 8 개월이 넘은 아이가 밥 잘 먹지 않아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아이의 체형은, 적어 주신 것을 기초로 볼 때, 키는 110 ㎝로 또래 아이들 중에서 100 명 중 작은 쪽으로부터 100 등 이상 정도이고, 몸무게는 20 ㎏으로 또래 아이들 중에서 100 명 중 95 등이 되는 편으로, 아이가 많이 크게 자라는 모양입니다.

다래끼는 불결한 생활 환경, 만성 결막염, 편식으로 인한 영양 장애, 당뇨병 따위가 원인입니다. 크게 자라는 편과 말씀해주신 것으로 봐서는 손을 깨끗이 씻지 않는 것과 코 건강에 기인한 눈 건강 상태가 이유인 것으로 보입니다. 예방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외출 후에 집에 들어와서는 반드시 손을 씻는 것입니다.

새로운 다래끼가 생기는 원인이 제거된 후에는, 기존의 다래끼가 잘 낫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딱딱해지거나 부종이 있는 것은 눈 주위의 기혈을 순환시켜줘서 해소합니다. 따뜻한 수건을 눈에 대고 있는 것은 다래끼의 농이 쉽게 배출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침 치료는 통증과 부종 해소에 큰 도움이 됩니다.

코가 건조하면 눈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쉽게 결막염이 생기고 다래끼도 생기기 쉽습니다. 몸에 속 열이 많거나 환경이 건조하다면 코에 영향을 주기 쉽습니다. 속 열이 많은 경우에는 치료가 중요한데, 가정에서는 채소가 한 역할을 합니다. 시금치, 상추 같은 채소를 골고루 먹게 도와주십시오. 건조한 환경에는 먼저 하루에 마시는 물의 양이 일정하게 충분해야 합니다. 우선 코의 상태를 보면서 조절합니다. 쉽게 건조해지는 겨울에는 빨래를 널어 놓는 것도 매우 좋습니다.

효과적인 지압이나 마사지를 위한 혈자리는 신주(목덜미 아래쪽에서 제3·4 흉추 극상 돌기 사이), 합곡(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 사이에서 약간 위쪽 손등 부위), 태충(엄지발가락과 집게발가락 사이로부터 발등 위로 두 치 자리)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아이의 상태 개선이 잘 되지 않으면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전신 상태, 생활 환경 등의 여러 정보와 정확한 진찰을 통해 필요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서 하는 치료에는 침 치료, 뜸 치료, 한약 처방, 온열 치료 등이 있습니다.

아이가 무럭무럭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