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상담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이번에도 또 여쭤볼께요. 콧물 꼭 나쁜것인가요?

원주 2011.12.13 23:49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1-05-14
제가 알고 있기로는. 누런코는 어딘가의 염증.이라고 알고 있기에 누런코가 나오면 당연지사
항생제를사용해야 한다고 알고 있어요.
그런데 제가 다니는 소아과에서는 누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원주 함소아 한의원 박현숙 원장입니다.


어머님이 축농증으로 고생을 하셔서 우리 아이 걱정이 더 되시나 보네요.


콧물이 나는 것은 대개 감기 감염으로 인한 것으로 좋다 나쁘다의 의미보다는 우리 몸의 방어 기전의 일종입니다. 처음에는 맑은 콧물이 흐르다가 시간이 지나면 누렇고 탁한 색으로 변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누런 콧물만으로 세균 감염을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급성 부비동염(축농증)은 감기 증상이 평소보다 심하거나 10일이상 지속될 때 의심할 수 있고 대개 한쪽에서만 흐르는 농성 비분비물( 연두색을 띠기도 하죠..), 발열, 안면 통증, 두통,기침, 목소리가 변하는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세균 부비동염의 50~60%는 항생제의 치료 없이도 호전이 됩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누런콧물이 나온다고 해서 반드시 항생제를 복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니 담당 소아과 선생님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나을 듯 합니다.


아기들은 비강, 기도 등 호흡기가 작고 연약하여 감기 증상이 어른보다 심하게 보입니다만 흔히 처방되는 항울혈제, 항히스타민제, 점액 용해제, 진해제 (콧물, 기침, 코막힘 등에 처방되는 약들..)들이 성인에 비해 효과가 떨어지고 장기간 사용시 오히려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들은 급성기 증상이 심한 경우에만 일시적으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오히려 생리식염수를 코 속에 떨어뜨려 콧물이 묽어져서 흘러 나오게 하는 법과 물을 자주 마시게 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부비동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점막 섬모 운동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항히스타민제와 같이 점막을 건조시켜 섬모의 운동을 억제하는 약물은 장기간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궁금하신 점에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추워지는 날씨에 우리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