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첫돌한약문의드려요

2011.12.15 07:48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0-10-04
돌전에 이미 모세기관지염&ㅍㅖ렴으로 4번 입원한 경험이 있습니다
현재 어린이집 다니구요... 감기왔다하면 기관지염으로 바로 넘어가고 또 폐렴진행되더라구요..
잘 안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포항 함소아 한의원 고가연입니다.


모세기관지염과 폐렴으로 고생하는 아이가 걱정되셔서 문의하셨네요


모세기관지염은 만 2세 이전의 아이들에게서 많이 걸리는데 어린 아기들은 아직 폐가 완전히 성숙하지 않았기 때문에 모세기관지의 폭이 좁아서 조금만 붓거나 분비물이 들어오면 쉽게 막힙니다. 일반적으로 감기가 7~10일 정도 오래되면 모세 기관지염 증상을 보이지만 한번 모세기관지염에 걸렸던 아이라면 가벼운 감기에도 2~3일만에 걸릴 수 있습니다. 아이가 알레르기가 있고 모세기관지염을 1년에 3회 이상 앓는다면 천식을 의심할수도 있습니다. 모세기관지와 같은 작은 기관지에 염증이 자주 생기면 기관지의 모양이 찌부러진 상태로 고정되고 이것이 천식의 천명음을 만들게 됩니다. 그러므로 모세기관지염을 자주 앓는 아이는 호흡기를 강화시켜 주는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한방에서는 풍한에 의한 것과 풍열에 의한 원인으로 나누어 풍한이 원인일때는 나쁜 기운을 발산시키며 폐를 따뜻하게 하는 처방을 하고 풍열이 원인일 때는 폐의 기운을 잘 통하게 하고 가래를 없애는 처방을 합니다. 합병증으로 폐렴이 왔을때도 역시 열독을 없애고 염증을 가라앉히며 가래를 삭이는 약재와 폐의 진액을 보충해주는 약재로 치료하게 됩니다. 또 현재 어린이집을 다니고 있는 것으로 봐서 단체생활 증후군에 해당한다고 보여집니다. 단체생활증후군이란 단체생활을 하게 되면 아이들과 신나게 놀다보니 체력소모가 많고, 아이들 및 선생님과의 관계, 어머니와 떨어지는데 대한 스트레스에다, 자주 감염원에 접촉되기 때문에 감기, 기관지염,비염등 호흡기 질환에 쉽게 노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특히나 아이가 단순 감기에서 끝나지 않고 모세 기관지염이나 폐렴등으로 진행된다면 면역력이 좋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 잦은 기관지염으로 기관지가 많이 약해진 상태이고 체력도 많이 떨어져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럴때는 떨어진 체력과 면역력을 보충하고 기관지에 부족한 진액을 보충해주는 보약으로 도움을 주게 됩니다.


집에서의 생활 관리는 절대 안정과 휴식이 최우선입니다. 기침을 심하게 하면 체력적으로 손상이 크기 때문에 일찍 자야 하고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증상으로 열이 날때는 오렌지 주스등을 먹이며 수분을 충분히 섭취시켜주고 습도는 60% 정도로 맞춰주세요. 집이 항상 건조하지 않게 신경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가래가 찬다면 아이를 비스듬히 눕히고 손바닥을 오목하게 만들어 두드려주면 기관지에 붙어 있는 가래가 떨어져 아이가 숨쉬기 조금 더 수월해집니다.


건강 관리 잘 하셔서 가족분들 모두 평안한 겨울 보내시기 바라며 내원하시면 진찰 후 필요한 부분 도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