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자기전에 생우유를 너무 많이 먹는듯 해요.

노원 2011.12.20 08:3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0-01-07
분유는 거의 돌될때쯤에 뗀거 같고.. 이듬해즈음에 생우유와 이유식을 병행했었습니다. 이제는 밥도 먹고 뭐든 다 잘 먹습니다. 가리는거 없이.. 우유도 생우유를 잘 먹어?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노원함소아 한의원 최승용 원장입니다.


영하의 날씨가 계속 이어지면서 추위가 풀릴 기미가 보이지 않네요. 목을 따뜻하게 감싸면 감기 예방에 좋답니다.


우선 아이의 성장상태를 보겠습니다.
키 40%, 체중 83%로 또래아이들 상위 17%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금 개월수 아이들의 기준으로는 상당히 체중이 앞서가고 있네요. 아직 비만을 걱정할만한 나이는 아니지만, 이제 우유량을 조절해줘야 할때인 것 같습니다.


우유를 많이 먹는 것도 문제지만, 야간에 자꾸 먹는 것이 숙면을 방해하고 지속적으로 소화기에 스트레스를 주게 되어, 변비와 면역력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답니다. 이런 경우를 한방에서는 만성식체라고 표현하지요.


특히 아이들이 코가 자주막히고 가래가 걸걸대는 경우 동글동글한 똥을 싼다면 가래나 코막힘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고 응가를 먼저 좋아지게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훨씬 더 효과적이거든요.)


우선 우유에 물을 타줘보세요. 그리고 따뜻하게 데워서 주시면 좋습니다. 맛이 밍밍하다고 아이가 싫어한다면, 올리고당을 살짝타서 맛을내주시면 좀 더 수월할 것입니다. 어쨌든 물을 점점 많이 타가면서 점점 더 묽은 우유의 형태로 주는 방법을 해보시고요.


또 한가지는 아이가 달라고 한다고 해서 바로 주지 마시고 2-3분 정도 달래시다가 주셔야 합니다.


대신 낮동안에는 밥을 과식하는 것을 허용하십시요. 아이스크림이나, 빵같은 살찔만한 음식만 아니라면 많이 씹게하고 배부르게 먹도록 하는 것은 지금 나이에 어차피 해야할 일이니까요.


우선 우유를 충분히 줄여보신 후 동글동글한 변이 계속 된다면 유산균제품을 먹여보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함소아에는 이런 경우 일주일에 두번정도 침치료를 하면서 우유를 끊어가시는 과정을 함께해드리기도 한답니다.


그러면 우유를 완전히 끊어야 하는 것일까요?
네 그렇습니다. 우유가 영양학적으로 아이에게 필요한 면이 있지만 지금처럼 지나치게 우유를 많이 먹는다면, 2-3개월정도 우유를 완전히 끊은 후에 재개하시는 것이 소화기를 편안하게 하는데 결정적인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이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