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답변 부탁드립니다.
잠실
2012.01.01 20:20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11-08-30
걱정이 많은 엄마입니다.
백일지나고 머리카락이 많이 빠져서 미용실에서 머리를 밀었는데..
아이가 많이 울어서.. 미용사분이 머리를 잡고 밀었습니다.
그런중에 대
백일지나고 머리카락이 많이 빠져서 미용실에서 머리를 밀었는데..
아이가 많이 울어서.. 미용사분이 머리를 잡고 밀었습니다.
그런중에 대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잠실 함소아 한의원 유한정 원장입니다.
아기가 베냇머리가 많이 빠져서 머리를 자르러 갔는데 어린 아기다 보니 머리 자를때 머리를 많이 누른것 같은데 혹시 문제가 되지는 않을까 하셔서 전화주셧습니다.
지금 우리 아기의 정수리 부분의 대천문은 열려 있습니다.
아기들의 대천문은 14~18개월경에 완전히 봉합됩니다. 출산시 좁은 산도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머리뼈의 봉합이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아서 머리 모양이 약간씩 바뀔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아기들은 두개골이 완전히 봉합이 되어 있지 않은 채로 태어나서 생후에 점점 닫히게 됩니다. 지금 우리 아기 개월수면 소천문은 닫혓을테고 대천문은 열려 있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천문 부위에 강한 충격을 주거나 상처를 입거나 하면 뇌에 직접적인 충격을 줄수가 있습니다.
아기의 상태를 주의깊게 관찰해주세요.
대천문 부위에 자극을 주게 되면 아기의 뇌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머리를 움직이지 못하게 잡는 정도의 힘이라면 문제가 되는 경우는 흔하지는 않습니다. 뇌 발달에 이상이 있다면 정상적인 운동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지금 우리 아기 뒤집기를 할 나이인데요. 뒤집기를 잘 하다가 갑자기 잘 못한다던지, 이전에는 방긋 방긋 잘 웃던 아기엿는데, 미소가 전혀 없다던지, 혼자서 앉을 개월수가 되었는데 앉지 못한다던지 하면 의심을 할수 있습니다. 또한 급성적으로 뇌에 문제가 생기면 깨워도 일어나지 못하고 자꾸 자려고 하며, 분유나 모유를 구역질 없이 갑자기 많은 양을 분수처럼 토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지는 않는지 주의깊게 관찰해보시고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가까운 소아과를 방문하셔서 진찰을 받아주세요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추운 한겨울 날씨에 우리 아이와 어머님 모두 감기등 건강관리에 유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