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자주깨고 신경질내는 아기
2012.01.02 08:52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11-09-09
2.8키로그램으로 37주 5일째 낳은 아기입니다..현재 115일입니다.
모유수유로만 키우는데..다른 아이들보다 많이 예민한편입니다
잘때도 꼭 안아야지 잘 수 있꼬..등
모유수유로만 키우는데..다른 아이들보다 많이 예민한편입니다
잘때도 꼭 안아야지 잘 수 있꼬..등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관악함소아 고우석원장입니다.
아이가 다소 예민하고 잠을 잘 안자고 자주 깨서 우는 것 때문에 걱정이 많으신가 보군요.
일단 아이를 엎드려서 재우는 건 안좋다는 건 알고 있으시겠지요..?
낮에 놀때 잠깐 엎드려있게 하는건 큰 상관없지만 절대로 재울때는 엎드려 재우지 않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푹신한 담요나 침대도 피해야 겠지요.
그리고 이시기에는 수면습관도 중요하기 때문에 웬만하면 안아서 재우지 마시고 뉘여서 재우는 습관을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아이가 자다 깨서 울때도 다시 안거나 놀아주기 보다는 그냥 토닥이면서 스스로 잠들수 있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약 30분이내로는 좀 울게 해도 괜찮답니다.
밤중수유의 경우에도 생후 3~4개월경부터는 서서히 줄이거나 끊는게 좋습니다.
한방적으로 아이들이 밤에 자다 깨서 우는 야제증의 원인을 크게 심장의 열이나 담, 그리고 비위장이나 속이 찬 경우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새벽녘으로 주로 울고, 칭얼대듯이 우는 경우라면 후자의 원인을 의심할 수 있겠구요.
그리고 만일 이렇게 속이 불편하거나 차가운 경우라면 평소의 먹는 습관이나 대변 양상 등을 참고하는게 필요합니다.
물론 아이가 낮에도 잘 못놀면서 밤에 계속 운다면 어디 아프거나 다른데 문제가 있는건 아닌지 자세한 진찰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아기의 수면 패턴을 볼때, 저녁 7~8시경에 잠들어서 새벽 2시정도까지 6시간정도 쭉 잔다고 했으니 아주 심한정도의 야제증은 아닌 듯합니다.
그 후가 문제인데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좀 깨서 울어도 다시 스스로 잠들 수 있도록 습관을 만들어주는게 필요하리라 생각됩니다.
아기가 평소에 신경질내고 힘들어하면 당연히 자주 안아주고 애정을 표현해주는게 좋고 그러면서 엄마는 아이의 울음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밤에 자다 깨서 울때는 그 횟수를 줄여주시는게 좋겠지요.
위에서 여러가지 말씀을 드렸는데요, 아무래도 예민한 아기들의 경우에는 별다른 이유가 없이도 밤에 수시로 깨서 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가 보통은 돌쯤이 되면 덜하거나 그런증세가 없어지게 되는 경향이 있구요.
일단 좀 더 지켜보시다가 계속 이러한 증세가 심하게 유지되면 가까운 소아과나 소아전문한의원에 내원하시어 자세한 진찰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