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상담
구리
2012.01.13 01:57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9-01-07
36개월된 여자아이입니다. 태어나서 백일무렵부터 통통해지더라구요.. 워낙 태어나서부터 먹는양이 많았어요 돌무렵 13kg 정도 됐구요 돌지나면 살이 빠진다기에 기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구리함소아한의원 이훈원장입니다.
아이들이 돌 이후 체중이 보통 2-2.5kg가 늘게 되는데 돌 때도 체중이 다른 아이에 비해 많이 나가는 편이였지만 2년이 지난 지금 (올려주신 글에 대로) 19kg라고 한다면 체중증가 속도가 빠른 상태입니다. 그나마 지금은 키도 체중에 비해 더 증가하기 때문에 나은 편이지만 만6세 부근에서는 키의 증가속도도 떨어지기 때문에 비만도가 급격히 증가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러므로 어머니 생각 처럼 지금부터 교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잘못된 생활 습관을 교정하는 것입니다. 편식은 특히 좋지 않죠. 고기가 꼭 나쁜 것은 아니지만 채소나 과일을 먹는 것은 체중조절에 꼭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유도를 해주셔야 합니다. 편식을 교정하는 것 중 가장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 것은 매일 조금씩 먹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부모님이 아이 보는 앞에서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여주시면서 접시에 올려 놓고 관심보일 때마다 한번씩 먹어보라고 권유하는 것이죠 (절대로 억지로는 아닙니다). 그래서 이런 것을 1-2주 반복하는 것이죠. 운동도 고려를 해 좀 더 움직임이 많도록 유도해주셔야 하지만 지금은 노는 것이 운동이므로 날씨가 풀리면 야외할동을 늘려주세요.
다음은 비만아이들이 꼭 지켜야할 수칙입니다. 이 모두 부모님의 도움이 꼭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힘들고 시간이 많이 걸리더라도 꼭 실행에 옮기셔야 합니다. 그래도 안 되면 한약처방을 고려해보세요. 아이들이 생각보다는 잘 먹습니다.
1. 체중을 조절하려는 아이에게는 칭찬부터 해야 합니다. 밥을 꼭꼭 씹어 먹거나 친구들과 뛰어 놀 때 놓치지 않고 칭찬해야 합니다. 칭찬을 통해 자연스럽게 운동을 유도하고 건강한 음식을 먹게 해야 합니다.
2. 건강한 음식을 준비하는 것은 엄마의 몫이지만 얼마나 먹을지는 아이 스스로가 결정하게 해야 합니다. 냉장고에 아이스크림이나 간식거리대신에 건강한 먹거리로 준비해주세요.
3. 엄마 아빠와 함께 식사를 하는 아이들은 햄버거와 같은 인스턴트 음식은 적게 먹는 대신에 채소와 과일은 많이 섭취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가족과 함께 식사하는 것, 소아비만 예방의 첫걸음입니다.
4. 하루에 두 시간 이상 컴퓨터 게임을 하거나 TV를 보는 것 만으로도 아이들의 비만 위험도는 높아집니다.
5. 규칙적인 운동이 필수적입니다. 아이가 하고 싶은 운동을 골라 일주일에 3-5일 정도 꾸준히 할 수 있도록 유도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