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욕부진 및 항문이상 관련 상담부탁드립니다.
2012.01.16 00:17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10-11-01
안녕하세요?^^
14개월 15일된 여아 엄마입니다.
몇 가지 상담드릴려구 글 올립니다.
1. 아이가 태어나서부터 여태 먹질않아 힘들었는데.. 요즘들어 더 안먹네요...
14개월 15일된 여아 엄마입니다.
몇 가지 상담드릴려구 글 올립니다.
1. 아이가 태어나서부터 여태 먹질않아 힘들었는데.. 요즘들어 더 안먹네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수원 함소아 한의원 허광욱 원장입니다.
여러가지 궁금증이 있어서 문의 주셨군요.
질문하신 순서대로 답변 드릴께요.
1. 잘 먹지 않는 아이들 중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겠지만, 비위기능이 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한약으로 비위 기능을 강화하여 음식물의 소화 흡수력을 높이게 되면 입맛이 올라가고 식사량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식사습관이나 그 이외의 부분도 체크가 필요합니다.
2. 변 냄새가 심하고 처음 나오는 변이 토끼똥 같다면, 식사량이 적어서 변이 단단하게 나오는 경향을 보일 가능성도 있고, 소화, 흡수가 잘 안되어서 나타나는 것일 수 있습니다. 항문이 허는 것은 설사일때도 짓무르는 형태가 될 수 있지만 처음변이 단단하게 나오면서 항문을 자극해서 나타나는 것일 수 있습니다.
토끼똥 처럼 보는 아이 가운데서는 항문이 찢어지거나 피가 동반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변냄새가 안좋고 소화가 잘 안되는 경향의 아이라면 잡곡밥이 별로 안좋을 수 있습니다. 잡곡밥의 비율을 좀 조정하시는 편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3. 마는 산약이라는 약재로 소화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량 먹이시는대는 크게 무리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만 전체적인 아이의 상태를 고려해서 먹이시는 것이 좋게씁니다.
4. 자주 놀라는 경향을 보이는 아이는 한방에서 한약 치료, 침치료, 뜸치료 등을 할 수 있고, 생활적인 관리도 필요합니다.
갑자기 심하게 놀란 경우는 사혈(따는것)을 하기도 하지만, 만성적으로 오래된 경우에는 위에 말씀드린 치료들을 하게 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럼 명절 잘 보내시고, 감기 조심하세요.

